아침 최저기온 대전 -10도, 청주 -9도, 세종·천안 -13도
  • ▲ 대전 보라매공원.ⓒ뉴데일리  충청본부 D/B
    ▲ 대전 보라매공원.ⓒ뉴데일리 충청본부 D/B

    충청지역은 9일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 아침보다 4~7도 가량 떨어지면서 -10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많아 춥겠다.

    대전지방기상청에 따르면 대전·세종·충남지역은 9일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아 대체로 맑다가 오후부터 구름이 많아진다.

    현재 충남 일부내륙(계룡) 지역에 한파주의보가 발표(8일 밤 11시 발효)된 가운데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돼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 아침보다 4~7도 가량 떨어지면서 -10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많다.

    또한 바람도 강하게 불어 아침 체감온도(대전 아침 최저기온 -10도, 체감온도 -14도 내외)는 더욱 낮아 춥다.

    아침 최저기온 대전·아산·당진 -10도, 세종·천안·공주 -13도, 낮 최고기온은 대전·천안·부여 2도, 홍성·서산·보령 1도다.

    특히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대기가 건조해 화재 발생 가능성이 높으며 산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어 화재 발생 시 큰 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각별히 유의해야겠다.

    오전까지 충남 서해안에는 바람이 강하게(5~10m/s, 18~36km/h) 불겠고 내륙에도 약간 강하게 불겠다.

    오전까지 서해 중부 먼바다를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 선박은 유의해야겠다.

    충북지역은 9일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대체로 맑다가 오후부터 구름이 많아진다.

    현재 충북 중북부(제천, 충주, 음성, 괴산) 지역에 한파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아침기온이 평년보다 2~4도 낮겠고, 전날보다 2~6도 더 떨어져 영하 9~15도의 분포를 보이면서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내일 아침 기준  청주 -9도, 체감온도 -14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다.

    아침 최저기온 청주·추풍령 -9도, 충주·진천·영동 -12도, 제천 -15도, 낮 최고기온은 청주·충주·제천 1도, 보은·옥천·단양 2도다.

    한편 이번 추위는 낮부터 차차 풀리기 시작해 10일 대부분 평년(최저 -11~-6도, 최고 1~3도)과 비슷한 기온분포를 보이겠으나 충북 북부와 동쪽 일부지역은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2도 가까이 떨어지면서 추위가 이어진다.

    현재 충북 전 지역에 건조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실효습도는 35~40% 내외로 대기가 매우 건조한 상태다. 따라서 건조한 대기로 인해 화재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고, 특히 산지에는 바람도 강하게 불어 화재 발생 시 큰 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에 각별히 유의해야겠다.

    전날부터 오전 사이 바람이 약간 강하게(2~9m/s, 7~32km/h)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