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철도소외지역 전락…서대전역 경제생활권 퇴행 심각”
  • ▲ 자유한국당 이은권 의원(대전 중구)이 24일 대전 한국철도공사에서 진행된 국정감사에서 김상균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에게 질의를 하고 있다.ⓒ이은권 의원실
    ▲ 자유한국당 이은권 의원(대전 중구)이 24일 대전 한국철도공사에서 진행된 국정감사에서 김상균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에게 질의를 하고 있다.ⓒ이은권 의원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이은권 의원(자유한국당·대전 중구)은 24일 한국철도공사 대전 본사에서 열린 한국철도공사 등 철도 관련기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제3차 국가철도망계획’에 포함된 ‘호남선 논산~가수원간 고속화 사업’에 서대전 구간을 포함시켜 조기 추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은권 의원에 따르면 호남선 논산~가수원간 고속화 사업은 선형이 좋지 않은 논산에서 가수원 간 29.3km의 선로의 직선화를 통한 열차운행시간 단축을 위한 것으로 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계획에 신규로 반영돼 현재 국토교통부가 사전조사를 착수한 상태다.

    이 의원은 “서대전역의 경우 이미 3년 전부터 호남선 KTX는 경유 횟수를 대폭 줄였고, SRT는 서대전역을 지나지 않아 서대전역의 경제 생활권이 심각할 정도로 퇴행됐고 대전의 명실상부한 철도 메카의 위상을 잃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며 “대전이 철도 소외지역으로 전락하고 있다”며 심각한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이 사업이 보다 성공적인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서대전역까지 사업을 연장한 ‘호남선 논산~서대전 간 고속화 사업’으로 변경 추진돼야만 기존 호남선 전 노선의 고속화로 지금껏 겨우 유지해온 호남과 충청의 생활권이 명실상부하게 더욱 가까워지는 긍정의 효과가 있다”고 언급했다.

    이 의원은 “전체 호남선 고속화의 소기의 목적 달성을 위해서는 호남선 논산~서대전 간 고속화 사업으로 변경하고 서대전육교 지하화를 포함해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상균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은 “호남선 논산~서대전 간 고속화 고속화사업 변경은 국토부와 협의를 통해 조속히 마무리 되도록 하겠다. 서대전육교는 대전시에서 부담해야 하는데 시와 같이 추진하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국감장에 참석한 황성규 국토부 철도국장은 “국토부는 현재 호남선 논산~가수원간 고속화 사업 추진과 관련해 타당성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