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장애단체총연합회, 27일 성명 발표“장애인 공약 수용‧낙하산 인사 배제” 촉구
  • ▲ 대전장애단체총연합회 관계자들이 27일 대전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대전장애단체총연합회
    ▲ 대전장애단체총연합회 관계자들이 27일 대전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대전장애단체총연합회

    대전장애인단체총연합회가 허태정 대전시장 당선인에게 장애등급 반납 및 장애인 가족 공약 수용, 그리고 장애단체 및 기관장 낙하산 인사 배제를 요구하고 나서 주목된다.  

    이 연합회는 27일 대전시의회 앞에서 “허태정 대전시장 당선인은 불법적인 장애등급을 자진 반납하고 7만2000여 장애인, 22만 장애인 가족에게 진정성 있는 사과를 바란다”고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그러면서 “허태정 당선인은 22만 장애인 가족의 요구 공약을 적극 수용하고 장애인체육회 등 장애 관련 단체 및 기관장 인선에 정치적인 낙하산 인사를 배제하고 장애인 선수 출신 또는 장애인 활동가로 임명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연합회는 정치적인 중립을 지켜왔으며 이번 대전지방선거장애인연대 또한 중립을 지켜 활동했다. 특히 장애인비례대표 공천요구에 더불어민주당이 수용하지 않아 촉구 집회를 하는데 대해 대전장애인단체총연합회에 어떤 형태로든 압력이 없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한 “6‧13지방선거에서 장애인 당사자의 의회 진출 과정에서 대전지방선거장애인연대를 와해시키고 대전장애인단체총연합회의 권위를 실추시키기 위해 시도된 여러 상황들이 있었다”면서 “대전 장애계의 단결과 발전·성장에 큰 부침이 있음을 개탄한다”고 밝혔다.

    한편 대전시장애인단체총연합회는 6‧13지방선거 기간인 지난 11일 “허태정 민주당 대전시장 후보에게 장애 등급 자진 반납 및 공식사과를 요구하며 장애등급을 반납하지 않을 경우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겠다고 밝혔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