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선관위 “관리과정에서 착오, 정의당에 이해 구할 것”
  • ▲ 이정미 정의당 대표와 충북지역 출마자들이 5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선거관리위원회의 선거사무 불공정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박근주 기자
    ▲ 이정미 정의당 대표와 충북지역 출마자들이 5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선거관리위원회의 선거사무 불공정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박근주 기자

    정의당 충북도당이 충북도선거관리위원회와 청주 상당선거관리위원회가 같은 당 비례대표 후보 등에 대한 경력기재 사항을 잘못 설명하는 바람에 다른 정당 후보들에 비해 선거운동에 불이익을 받게 됐다며 대책을 촉구했다.

    5일 정의당 충북도당은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선관위가 선거공보물에 경력 기재 항목을 정의당에만 제한하고 다른 정당에 대해서는 크게 확대해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받게 됐다”고 밝혔다.

    이정미 대표는 “모든 선거 후보자들에게 균등한 기회를 제공해야 하지만 불균등하게 제공했다고 하는 것은 선관위가 지탄받아야 할 일”이라며 “충북도당 입후보자들과 사후 대책을 논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충북도당은 “선관위가 정의당 충북도의원 비례대표와 청주시의원 비례대표 후보자들에게는 경력 기재 사항에는 2가지만 쓰도록 해 선거 규정을 따랐지만, 나중에 배포된 각 정당 같은 입후보자들의 경우 무려 12항목이 기재돼 있어 불리한 조건으로 선거를 치르게 됐다”며 “비례 대표 후보자 입장에서는 뚜렷한 선거 홍보 수단이 없다는 점에서 유권자들의 선택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김종대 국회의원은 “선관위에서는 잘못 알았지만 이미 발송돼 어쩔 수 없다는 3인칭 유체이탈 화법 같은 답변만을 내놓고 있다”며 “선관위 지도를 따른 정의당 비례대표 후보들은 2개의 경력 사항만 적었지만,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은 10개 이상의 경력을 제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관료들이 주민을 대하는 관공서의 대표적 적폐”라며 “내부 조사를 벌여 재발 방지 대책을 강구하지 않는 것은 책임을 지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이렇게 배제당하는 것이 정의당의 현실”이라고 말했다.

    충북도선관위는 이에 대해 뚜렷한 해결책을 찾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임만규 도 선관위 팀장은 “선거관리 과정에서 착오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며 “정의당을 방문해 설명과 이해를 구하겠지만 이를 해결할 방법은 사실상 없어 보인다”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