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서’ 만들어 사업추진 실패 등 교훈 삼아야
  • ▲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조감도.ⓒ대전도시공사
    ▲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조감도.ⓒ대전도시공사

    대전시 유성구에 있는 유성터미널은 복잡하기가 짝이 없다. 또한 상당히 위험하다. 시민들은 이렇게 불편함을 감수하면서 버스를 기다리고 이용해왔다. 사정이 이런데도 시가 여지껏 방치했으니 시민들에게 욕을 먹는 것은 당연하다.

    우여곡절 끝에 대전지역의 최대 숙원사업인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추진이 풀렸지만, 시민들은 공사가 준공될 때까지 또 복잡한 유성터미널을 이용해야 한다. 공사기간 동안에 안전사고가 없기를 학수고대할 뿐이다.

    유성터미널사업은 유성구 구암동 119-5번지 일원 3만2693㎡대지에 연면적 24만3680㎡ 규모로 터미널과 BRT환승센터, 판매시설, 문화시설, 800가구 규모의 오피스텔 등을 건립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그러나 10년 넘은 사업을 추진하게 됐지만 뒷맛은 영 개운치 않다. 직감적으로 왠지 불안감을 떨쳐 버릴 수가 없어서다.

    천문학적인 자금이 투입되는 사업에 (주)케이피아이에이치가 사업이행보증금(59억 4000만원)을 제 날 자에 내지 못했는데, 이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느냐는 것이다. 그것도 일부 잔금(16억2000만원)을 하루 지연시켜 납부했다. 당연히 또 무산되는 것이 아니냐는 말이 나왔다. 사업을 착공하기도 전에 벌써 자금난에 봉착한 것인가 하는 우려감에서다. 

    변호사들이 법률검토 끝에 납부지연은 우선협상대상자를 해지 할 수 없다는 결론이 나오면서 사업추진은 가능하게 됐지만, 앞으로 사업이 제대로 추진될지에 대해서는 시민들이 여전히 의문점을 갖고 있다. 그만큼 시민들이 유성터미널 사업 추진과 관련해 시와 대전도시공사에 대한 불신감과 실망감이 쌓여 있다.

    대전도시공사는 유성터미널 사업과 관련해 시민들로부터 불신감 및 불안감이 임계점을 넘어선 상태다. 한마디로 ‘똑 부러지게 일처리’를 못한다는 비난을 받아온 것이다.

    시와 도시공사는 시민들로부터 사업추진은 물론 일처리 능력이 이정도 밖에 되지 않는가? 하고 반문해 온 것도 사실이다. 물론 민간사업자의 참여문제는 기업의 사정이 있다는 점을 모르는 바가 아니다. 

    지역의 숙원사업을 이처럼 오랫동안 풀지 못한 것은 보기 드물다. 유성터미널 사업은 지난해 우선협상자 하주실업의 사업추진이 백지화되면서 재공모를 거쳐 여기까지 왔다. 당시 권선택 시장은 사업추진이 불발되면서 시민들에게 사과했다. 하지만 사업추진은 백지화됐으나 어느 한 사람 책임지지 않은 채 권 시장의 사과로 종결됐다.

    6‧13지방선거에서도 쟁점이 됐다.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최근 “허태정 후보는 유성터미널 사업 표류에 대한 자초지종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고 권선택 시장 등을 비판하기도 했다.

    유성터미널은 사업은 너무 오래 걸렸다. 시민들이 그동안 불편을 참고 견뎌온 만큼 50년, 100년을 내다보고 터미널 건설을 제대로 하라는 것이다. 또 중간에 컨소시엄 참여 업체들의 불참선언으로 사업이 백지화되지 않도록 사업추진에 있어 전후사정을 잘 살펴야 한다.

    시와 도시공사는 터미널 건립이 늦은 만큼 지금부터 꼼꼼하고 디테일하게 제대로 사업을 추진해 시민들에게 이용토록 해야 한다. 그래야 시와 도시공사에 대한 그동안 쌓인 불신과 실망감을 조금이나마 덜어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유성터미널 백서’를 만들어 사업추진 실패 등 뼈아픈 교훈을 새기는 일도 결코 잊지 말기를 당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