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기식 의원, 트램3법 중 도로교통법의 조속한 개정·정부 재정지원 ‘필요’
  • ▲ 윤기식 대전시의원.ⓒ대전시의회
    ▲ 윤기식 대전시의원.ⓒ대전시의회

    대전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윤기식 의원(동구2)이 13일 제234회 제2차 정례회 대중교통혁신추진단 행정사무감사에서 이른바 트램3법 중 계류 중에 있는 도로교통법의 조속한 개정과 중앙정부의 재정지원을 얻어내기 위한 대전시의 노력을 주문했다.

    이 자리에서 윤 의원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건설을 위한 법적 근거로서 도시철도법, 철도안전법, 도로교통법 등 이른바 트램3법 중 유일하게 도로교통법의 개정안 만이 계류 중”이라고 밝히고 “법안 처리동향에 촉각을 세우는 가운데 지역 국회의원 등 정치권과의 적극적인 공조로 본 개정안이 조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윤 의원은 “대전시 트램건설은 6000억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되는 대규모 인프라 사업으로 시 재원 외의 정부의 지원이 절실히 필요한 사업”이라면서 “문재인 대통령도 지역사회의 숙원인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조기착공을 대선공약에 포함시킨 만큼 중앙정부의 재정지원을 얻어 낼 수 있도록 모든 행정역량을 동원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국당 비례대표 최선희 의원은 신탄진 인입선로 이설 관련 질의를 통해 “신탄진 인입선로는 신탄진을 동서로 단절시켜 이로 인해 지역경제 발전이 더뎌지고 교통사고도 끊임없이 발생하는 상황으로 이에 따른 이설요구 민원이 수차례 요구되는 상황”이라고 지적하면서 “철도관련 중장기 계획 등에 협의 반영해 이설이 조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민주당 조원휘 의원(유성구4)은 서대전역 활성화 대책 추진관련 질의를 통해 “서대전역 KTX 운행감편 결정이 2015년 4월에 결정됐는데 이제야 서대전역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을 추진하는 것은 이미 너무 늦은 대처가 아닌가 의문이 든다. 이미 오송역이 호남선과 경부선이 만나는 지점으로 활성화 되면서 상대적으로 서대전역의 침체는 예상됐었다”고 질책하면서 “이러한 연구용역도 이미 한발 늦은 상황에서 그나마 시내버스 증차에 따른 노선조정 작업이 추진 중에 있는데 서대전역 시내버스 증차 협의 또한 제대로 추진되지 않고 있어 서대전역 주변 활성화는 요원한 실정”이라며 연구용역의 추진 내실화에도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민주당 송대윤 의원(유성구1)은 외삼·유성복합터미널 BRT 연결도로 추진과 관련한 질의를 통해 “본 사업은 국·시비 사업으로 대전시의 예산이 무려 631억 000만원이 투입된다. 또한 사업구간도 대전지역임에도 불구하고 기본 및 실시설계 업무는 전적으로 행복청에서 주관하고 있다”고 언급하고 “예산도 대전시, 지역도 대전시임에도 불구하고 행복청이라는 외부기관에서 실시설계를 추진하는지 의문이 든다. 이러한 외부기관 주관으로 설계를 할 경우 과연 대전시민의 입장이 제대로 반영될지도 의문이다. 이제 사업추진이 본격화된 상황이지만 우리 대전시와 대전시민의 입장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줄 것을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