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광장 교통중심 탈피, 문화와 소통, 젊음의 공간으로 활용연탄공장 저탄장 터 매입 완충녹지 조성, 도시재생 탄력 기대
  • ▲ 기자브리핑을 하고 있는 이춘희 세종시장.ⓒ세종시
    ▲ 기자브리핑을 하고 있는 이춘희 세종시장.ⓒ세종시
    이춘희세종시장은 31일 “낡고 혼잡한 조치원역 주변의 이미지를 털어내고 문화와 열정이 가득한 젊고 활기찬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100년 역사를 간직한 조치원역 경관이 확 바꾼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조치원역은 우리 시의 관문으로, 시 이미지를 개선하고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역사 주변을 전체적으로 정비하고자 한다”며 “조치원역 광장 환경개선, 주차장 조성, 완충녹지 매입 등을 단계적으로 실시하여, 조치원역 일원을 밝고 산뜻한 곳으로 바꾸겠다”고 밝혔다.
     
    우선 조치원역 주변 주차장 부지를 포함한 광장 환경개선 사업을 추진한다. 시내버스, 택시 등이 어지럽게 운행되는 현재 교통 중심의 역 광장을 문화와 소통의 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해 한국철도공사와 업무협약을 맺고, 올 12월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 ▲ 조치원역사 전경.ⓒ세종시
    ▲ 조치원역사 전경.ⓒ세종시
    세종시는 사업발굴을 위해 ‘조치원역 광장 경관개선 대학생 설계공모’ 및 ‘전문가 현상설계’ 공모를 실시,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우수 사업을 선정해 추진할 방침이다. 
    따라서 오는 5월 19~20일까지 조치원읍 소재지 종합정비사업 추진위원회가 지원하고 고대․홍대 밴드동아리 연합회가 주최하는 ‘전국 대학생 락페스티벌’을 열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젊음과 문화가 어우러진 광장으로 변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구)정비사무소(욱일육교 옆) 등 5동의 방치건축물을 철거해 주변경관 개선 및 범죄예방을 도모한다. 또 철거된 부지에 주차장(75면)을 조성하기 위해 한국철도공사와 방치건축물 철거 및 토지 임대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으며 4월중 사업에 착수한다.
    30년 넘게 민간 연탄공장의 저탄장으로 사용된 한국철도공사 부지를  매입해 완충녹지를 조성한다. 지난해 말 매입비 19억5000만원을 확보했으며, 올 상반기 중 해당부지(약 5000㎡)를 매입해 녹지 조성을 추진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