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피감기관에 詩集판매 정치자금법위반 수사
  •  

  • ▲ 사진은 청주에서 열린 노영민 의원의 출판기념회 장면. ⓒ뉴데일리
    ▲ 사진은 청주에서 열린 노영민 의원의 출판기념회 장면. ⓒ뉴데일리

    피감기관에 시집(詩集) 판매로 물의를 일으킨 노영민 의원(새정치민주연합·충북 청주 흥덕)의 정치생명이 절체절명의 위기에 놓였다.

    노 의원은 시집 판매와 관련해 도덕성 논란 등의 파문이 확산되자 문재인 대표가 당무감사원에 철저한 조사 및 윤리심판원 회부를 지시한 데 이어 검찰이 정치자금법위반혐의 등에 대해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기 때문이다.

    노 의원은 2000년 16대 총선에 출마했다가 낙선한 후 17대부터 19대까지 내리 당선된 ‘3선 의원’으로 중진 반열에 올랐으나 의원실에 카드결제기를 갖다 놓고 자신이 펴낸 시집 ‘하늘아래 딱 한 송이’를 피감기관에 팔아 ‘12년의 정치생명’에 최대 위기를 맞았다.

    문재인 당 대표의 최측근으로 비서실장까지 지낸 노 의원은 “친노든 친문이든 비주류든 원칙 앞에 예외는 없다”는 문재표의 ‘읍참마속’(泣斬馬謖) 대상까지 거론되고 있는 것이다.

    노 의원은 내년 20대 총선(청주지역)에서 ‘4선 고지’에 가장 근접한 인물로 평가받았지만 당내에서조차 비판여론이 급등하면서 당장 공천을 걱정해야 될 처지가 됐다.

    그러나 노 의원 측은 이번 책 판매 건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다.노 의원실은 이번일이 한 언론을 통해 보도된 직후 파문이 일자 입장자료를 내 “일부 피감기관에서 관행적 수준의 도서구입을 했다는 얘기를 듣고 오해의 소지가 있겠다 싶어 책 구입대금을 오래전에 반환했다”고 밝혔다.

    노 의원실은 또 “동료의원은 물론이고 피감기관에 북콘서트 초청장을 보내지 않고 국회에 포스터도 붙이지 않았다”면서 “피감기관이 혹시 알더라도 화환을 보내지 못하게 했고 오지도 말라고 당부했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노 의원실은 특히 문제가 된 의원실에서의 카드단말기 사용 책 판매에 대해 “사무실에서 출판사의 카드단말기로 책을 구입한 기관이 딱 한 곳 있었는데 이도 이미 오래전에 취소 조치됐다”고 밝혔다.이 같은 해명은 사태를 수습하기는커녕 일을 키웠다.

    노 의원은 결국 지난 2일 대국민사과 성명을 내고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장직을 전격 사퇴했다.지난 7월9일 위원장으로 선출된 지 5개월 만이다.

    노 의원은 성명에서 “이번 저의 출판기념회와 관련해 국민 여러분으로부터 따가운 질책을 받았다”면서 “머리 숙여 깊은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누구보다 철저해야 할 국회의원으로서 사려 깊게 행동하지 못한 점 거듭 사과드린다”며 “이번 일을 마음 깊이 새기고 반성한다”고 밝혔다.

    노 의원은 “향후 어떤 상황에서도 국민 여러분의 마음을 가장 우선적으로 헤아려 행동할 것을 다짐하고 약속드린다”면서 “다시 한 번 저의 사려 깊지 못한 행동에 대해 당과 국민에게 사죄드린다”고 재차 고개를 숙였다.

    그러나 노 의원은 검찰의 수사를 받아야 하는 처지가 됐다.새누리당 당협위원장과 시민단체, 금감원 등이 여신전문금융업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기 때문이다.

    노 의원은 1977년 연세대 2학년 때 유신독재에 맞서 학생운동을 하다 투옥돼 1979년 형집행정지로 풀려나 복학 후 다시 광주민주화운동과 관련해 수배를 받고 제적당했다.

    이런 그가 피감기관에 책을 판 오점을 어떻게 지울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현재는 모든 게 노 의원에게 불리한 형국이다.

    한편 서울남부지검은 지난 3일 정인봉 전 의원(새누리당, 서울 종로 당협위원장)이 노의원을 정치자금법위반 등의 혐의로 고발함에 따라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