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시설공단 타당성 조사 용역 B/C 0.59 ‘불가판정’…도민 신설반대 한목소리
  • ▲ 지난해 12월 21일 충북 청주시 오송역 앞에서 벌어진 ‘KTX 세종역 저지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 규탄대회 모습.ⓒ김종혁 기자
    ▲ 지난해 12월 21일 충북 청주시 오송역 앞에서 벌어진 ‘KTX 세종역 저지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 규탄대회 모습.ⓒ김종혁 기자

    이해찬 의원(민주당 세종)이 일단락 됐던 것으로 여겨졌던 ‘KTX 세종역’을 재추진 하려는 발언 소식이 전해지자 충북도민들이 “충북도민과 충청권 공조를 무시하는 처사”라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앞서 이 의원은 30일 민주당 세종시당에서 기자간담회에서 “유성 등 대전의 북부지역과 세종지역을 포함하면 KTX 세종역 설치 타당성 조사에서 B/C(비용대비 편입비율)가 충분히 나올 것”이라며 재추진 의사를 나타냈다.

    이에 대해 ‘KTX 세종역 저지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 이두영 운영위원장은 “이 의원이 어떤 의도를 갖고 발언을 했는지 면밀히 분석해 봐야 한다”며 “충북비대위는 사태를 주시해 가면서 대응책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충북도 허정회 교통물류과장은 “언론을 통해 소식을 듣고 현재 사태 파악 중이다”며 “만약 재추진 움직임이 있다면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황영호 청주시의장도 “모든 도민들이 힘을 모아 KTX세종역을 막아 냈다고 본다”며 “이 의원이 다시 재추진 움직임을 보이면 여야를 떠나 전 도민의 지탄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문제는 KTX세종역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 않았다는데 있다”며 “충청권 균형 발전을 저해하는 행위는 용납할 수 없다. 충북도민들이 좀 더 큰 힘을 모아 대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누구보다 KTX세종역 저지를 위해 앞장서온 임병운 충북도의원은 “충북도민을 무시하는 말도 안 되는 소리”라며 “정치인이 책임지지 못할 말을 했다. 재추진 움직임이 포착되면 좌시하지 않겠다”고 강하게 어필했다.

    시민들은 대부분 어처구니없다는 반응이다.

    대학생 안 모 군은 “이해찬 의원이 얼마나 대단하기에 그런 소리를 하는지 모르겠다”며 “충북의 정치인들은 왜 한마디도 못하느냐”고 질타했다.

    한편 KTX세종역 신설 논란은 지난 5월 철도시설공단의 타당성 조사 용역에서 B/C가 0.59로 나와 경제성이 떨어진다고 판명된 이후 사실상 무산됐다는 평이 우세했다.

    그동안 충북지역은 충북대책위를 비롯해 도의회와 시의회 등 전 도민이 힘을 합쳐 반대 운동을 펼쳐왔고 문재인 대통령도 대선전에 “충청권의 합의에 따르겠다”며 충북에 손을 들어주기도 했다.

    이후 새 정부가 들어서며 장관 인선 등 국가의 틀이 어느 정도 잡혀가는 상황에서 이 의원이 무슨 의도를 갖고 ‘세종역 재추진’ 발언을 했는지 의아해 하는 부분도 많다.

    지역의 한 정치인은 “7선의 이해찬 의원은 노련한 정치인이다. 그의 발언은 여당인 민주당과 국가기관에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이번 발언이 심상치 않다”며 “충북의 정치인들이 주의 깊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마디로 이 의원은 국가의 정책을 움직일 수 있는 ‘위치’에 있으며 그동안의 정치적 흐름으로 볼 때 지역 정치인들이 너무 나약한 게 아니냐는 분석이다.

    그냥 던진 말인지, 이미 사전 작업을 마치고 공표한 것인지 아직 정확하게 파악되지는 않았지만 ‘세종역 신설’ 움직임은 아직 완전하게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계속해서 충북의 심기를 불편하게 하고 있다.

    더구나 세종시의 완성을 위해 정부도 지자체도 모두 ‘충청권 공조’를 외치고 있지만 인접한 세종시와 충북은 ‘세종역’, ‘서울~세종 고속도로 청주경유’ 문제로 등으로 심각하게 갈등을 겪고 있다.

    최악의 수해를 겪어내고 일상으로 돌아가고 있는 충북도민들이 다시 머리띠를 두르고 오송역 앞에 모이는 일은 없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