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지사 “충북, 출입국·이민관리청 입지 최적의 조건”
  • ▲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11일 도청에서 ‘출입국·이민관리청’유치와 관련해 브리핑하고 있다.ⓒ충북도
    ▲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11일 도청에서 ‘출입국·이민관리청’유치와 관련해 브리핑하고 있다.ⓒ충북도
    충남도에 이어 충북도가 ‘출입국‧이민관리청’ 유치에 본격 착수했다.

    김영환 충북도지사는 11일 오전 브리핑을 통해 “이민청 신설을 위해서는 정부조직법이 개정돼야 한다. 향후 법 개정이 본격 추진되면 이민청의 입지에 대해 논의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신설되는 이민청의 입지는 국토 균형발전, 행정능률 및 국민과 외국인의 접근 편의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며 “특히 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해 수도권이 아닌 지역으로의 입지를 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런 면에서 충북은 출입국·이민관리청의 입지로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충북은 국토의 중심에 있다. 사통팔달의 교통 요충지이고, 청주국제공항과 KTX 오송역, 충청권 광역급행철도, 경부·중부 고속도로 등 전국 어디서나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며 최적의 입지조건을 설명했다.

    이어 “외국인의 비율이 음성은 전국 1위, 진천은 전국 4위로 외국인 밀집 지역이 있으며, 지난해 충북의 외국인 증가율도 15.2%로 외국인이 급증하고 있는 점, 충북은 외국인 특화지역으로 변하고 있으며 오송 국제도시를 조성하고 있는 점,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은 외국인이 자유롭게 기업활동을 할 수 있는 외국인 특화지역으로 대한민국 이민정책의 산실이 될 것”이라고 입지 장점을 강조했다.

    김 지사는 “정부 세종·대전 청사와 인접해 지자체와 중앙과의 업무 연계가 쉬워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며, 주거·교육·의료·교통 인프라 등 정주 여건도 우수하다. 게다가 글로벌 인재 유치, 인구구조 변화에 대한 대응책 등 이민을 국가 성장 동력으로 활용하는 정부 정책 기조에 발맞춰 외국인 유학생 1만 명 유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외국인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외국인 지원조례 제정과 외국인 전담팀도 신설했다. 앞으로 ‘타당성 조사 및 유치전략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범도민 유치위원회 구성, 지역 기관·단체와 협력 체계 구축 등 출입국·이민관리청을 반드시 충북이 유치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생산연령인구 감소, 지역소멸 등 인구위기에 대응하고 범정부 차원의 효율적 이민정책 추진을 위해 출입국·이민관리청 신설을 추진하다. 지난해 12월 법무부가 수립한 ‘제4차 외국인 정책 기본계획’에도 이민청 신설 계획이 포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