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언·폭행 등 민원인·공무원 보호
  • ▲ 중구가 지난달 28일 안전한 민원실 근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경찰 합동 악성민원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중구
    ▲ 중구가 지난달 28일 안전한 민원실 근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경찰 합동 악성민원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중구
    대전 중구는 정기적인 비상대응훈련으로 민원인과 민원 담당 공무원 모두가 안전한 민원실 환경을 조성해 최상의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3일 중구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안전한 민원실 근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경찰 합동 악성민원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날 훈련은 민원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폭언·폭행 등 특이 민원인으로부터 방문 민원인과 민원 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고 비상 상황 시 현장 대응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훈련은 △민원인 폭언 발생 시 상급자의 적극 개입 △폭언 지속 및 폭행 발생 시 사전고지 후 녹음 △비상벨을 통한 신속한 112 상황실 연결 및 청원경찰 제지 △피해공무원 보호 및 방문 민원인 대피 △특이민원인 제압 및 출동 경찰 인계 등 특이민원 응대 매뉴얼에 따라 역할을 분담하고 단계별 시나리오에 맞춰 진행됐다.

    특히 비상벨 작동 시 경찰의 신속한 출동과 협업을 구축해 2차 피해를 예방하는 데 중점을 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