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례·최공섭·전정숙 부부·임순득·신언임 여사 등
  • ▲ 충북대학교 고창섭 총장 등 직원들이 교육독지가들의 묘소를 찾아 성묘하고있다.ⓒ충북대학교
    ▲ 충북대학교 고창섭 총장 등 직원들이 교육독지가들의 묘소를 찾아 성묘하고있다.ⓒ충북대학교
    충북대학교(총장 고창섭)가 설을 앞두고 6일 일평생 근검절약을 실천하며 전 재산을 기탁한 교육독지가들의 묘소를 찾아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 성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고창섭 총장을 비롯한 대학 보직자들과 교직원, 안채환 총학생회장을 비롯한 학생대표 등 20여 명이 김유례, 최공섭․전정숙 부부, 임순득, 신언임, 박동훈 교육독지가의 묘소를 찾아 차례를 지냈다.

    ‘충북대 장학할머니’ 신언임 여사는 가난한 집안 형편으로 배우지 못한 향학열과 내 자식을 두지 못한 아쉬움으로 충북대학교 학생 모두를 아들, 딸로 여기며 평생을 허리띠를 졸라매며 억척같이 모은 전 재산 51억3000만 원을 기탁했으며 지난달 91세의 일기로 별세했다.

    진천 선영에 모신 박동훈 선생은 충북대 축산학과를 졸업하고 우리나라 축산업의 발전과 농축산민의 권익 보호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으며, 후학양성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34억 상당의 전 재산을 모교인 충북대에 기탁했으며, 2011년 72세 나이로 별세했다.

    김유례 여사는 어려운 생활 속에서도 삶에 대한 용기를 잃지 않고 떡장수, 콩나물장수, 국밥집, 중앙여관 등을 경영하면서 모은 전 재산 15억여 원을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을 지원해달라며 장학기금으로 기탁했으며, 1997년 88세의 일기로 별세했다.

    IMF한파로 온 국민이 위축됐던 1997년 최공섭·전정숙 부부는 인재양성만이 국가를 살리는 길이란 뜻으로 10억 원 상당의 건물을 기탁하고, 2015년에는 마지막 남은 재산인 3억 원 상당의 건물까지 기탁했다. 최공섭 옹은 1998년 78세, 전정숙 여사는 2023년 98세의 일기로 영면했다. 

    임순득 여사는 6·25전쟁으로 남편과 사별 후 시모와 어린 딸을 부양하며 홀로 가정을 이끌어 왔으며, 평소 버스비도 아낄 만큼 매사에 근검절약해 모아 산 12억 상당의 건물을 외손자의 모교인 충북대에 장학기금으로 기탁했으며 2012년 90세의 일기로 별세했다.

    고창섭 총장은 “한평생 근검절약하며 모아온 소중한 자산을 지역의 우수한 인재 양성을 위해 흔쾌히 기탁해주신 교육독지가의 숭고한 뜻을 이어 충북대는 학생들이 첨단화된 환경에서 공부하며 자신의 꿈을 이루는 초석을 다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 교육독지가의 깊은 뜻을 받든 장학생들이 우리나라를 이끌 우수한 인재로 성장해 사회에 다시 받은 도움을 환원하는 선순환이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