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중점과제 13개 세부과제 구성
  • ▲ 설동호 대전교육감은 5일 학생들이 책을 통해 자신의 진로와 행복한 삶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독서 인문 교육을 지속해 강화하겠다고 밝혔다.ⓒ대전교육청
    ▲ 설동호 대전교육감은 5일 학생들이 책을 통해 자신의 진로와 행복한 삶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독서 인문 교육을 지속해 강화하겠다고 밝혔다.ⓒ대전교육청
    설동호 대전교육감은 5일 학생들이 책을 통해 자신의 진로와 행복한 삶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독서 인문 교육을 지속해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교육청에 따르면 올바른 가치관과 인문 소양 능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4개의 중점과제와 13개의 세 부과제로 구성된 ‘독서 인문 교육 기본 계획’ 수립·운영에 나선다. 

    시교육청은 우선 학교 교육 과정 연계 독서 인문 교육 활성화를 위해 매일 아침 10분 독서, 사제동행 아침 독서 등 책으로 여는 아침 교실 운영 및 한 학기 한 권 읽기 내실화를 위한 우리 반 온 책 읽기, 길잡이 독서 운영 등 교과 및 창의적 체험 활동 연계 독서 인문 교육을 추진한다.

    초·중·고·특 모든 학교에서 학교 특색에 맞는 ‘1교 1 독서 브랜드’를 수립·운영해 학년말에 우수 운영 사례로 학교 도서관 연계 독서교육 실천 학교를 공모·선정해 시상할 예정이다. 
  • ▲ 교육청은 올바른 가치관과 인문 소양 능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4개의 중점과제와 13개의 세 부과제로 구성된 ‘독서 인문 교육 기본 계획’ 수립·운영에 나선다.ⓒ대전교육청
    ▲ 교육청은 올바른 가치관과 인문 소양 능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4개의 중점과제와 13개의 세 부과제로 구성된 ‘독서 인문 교육 기본 계획’ 수립·운영에 나선다.ⓒ대전교육청
    교육청은 다양한 체험 중심 독서 인문 프로그램 운영, 자발적인 독서문화 확산을 위해 학생, 교사, 학부모 독서동아리를 조직·운영, 공모형 독서동아리인 너와 누리 책 두레와 사제동행 독서 논술동아리 시행, 지역사회 연계 함께 가는 독서 문학기행 및 책방 나들이, 함께 읽는 테마 독서 등을 통해 체험 중심 독서 인문 교육 내실화에 힘쓴다.

    이어 학교 도서관 운영 활성화를 위해 독서교육 종합지원시스템 고도화에 따른 독서로 운영, 학교 도서관 지원을 위한 인력 확보 및 담당자 연수, 학교 도서관 북 페스티벌을 운영한다.

    이 밖에도 학교 독서 인문 교육 지원 강화를 위해 독서체험활동 운영학교 지원, 독서 인문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초·중등 교원 대상 연수, 독서인문교육지원단 조직·운영, 독서인문교육 장학 자료 개발·보급에 주력한다

    설동호 교육감은 “미래사회에 필요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독서교육의 중요성은 계속 강조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