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지사·박덕흠 의원·이장우 대전시장, 대전시청서 현안논의영동까지 대전~옥천 광역철도 노선 연장 국가계획 반영
  • ▲ 김영환 충북도지사, 이장우 대전시장, 박덕흠 국회의원이 11일 대전시청에서 만나 광역철도 영동연장과 그린벨트 해제 방안을 논의했다.ⓒ충북도
    ▲ 김영환 충북도지사, 이장우 대전시장, 박덕흠 국회의원이 11일 대전시청에서 만나 광역철도 영동연장과 그린벨트 해제 방안을 논의했다.ⓒ충북도
    대전~옥천 광역철도가 충북 영동연결까지 연결하고 옥천과 대전권의 그린벨트 해제를 추진한다.

    김영환 충북도지사는 11일 대전시청에서 박덕흠 국회의원과 이장우 대전시장을 만나 충북 옥천군의 현안인 대전~옥천 광역철도 건설과 영동 연장 노선의 국가계획 반영, 옥천군 등 대전권 개발제한구역의 재조정 및 해제에 대해 논의했다.

    김 지사는 “충북 남부권은 천혜의 자원인 금강과 백두대간을 가지고 있으나, 규제 때문에 차별과 소외를 당하고 있다”며 “옥천군의 자연 자원을 대전시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대전~옥천 광역철도의 조속한 추진과 영동까지 연장하는 노선의 국가계획 반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불필요하고 과다하게 설정된 옥천군 등 대전권 인접 지역 개발제한구역에 대한 재조정 및 해제가 필요하다”며 대전시와 국회 차원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박덕흠 의원은 “수도권 편중에서 벗어나 지방소멸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방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대전~옥천 광역철도와 영동 연장 노선이 옥천, 영동과 대전시간의 인적·물적 교류 활성화와 상생 발전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며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 예산 확보 등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개발제한구역 재조정 및 해제에 대해서도 국토부 등과 지속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이장우 대전시장은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해서는 각 지역을 실질적으로 연결하는 광역철도와 같은 교통 인프라가 선행돼야 한다”며 충북과의 지속적인 공조를 약속했다.
     
    이 시장은 “산업용지 등의 가용지 적기 개발과 공급을 위해서는 개발제한구역 해제 총량 범위 내에서 해제 권한을 지자체로 이양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며 국회 차원의 제도 개선 등 협조를 요청했다.

    대전~옥천 광역철도는 현재 국토부에서 실시설계 용역 중으로 대전 오정역에서 충북 옥천역까지 이동 시간이 현재 40분이 소요되지만 개통 시 15분 소요로 25분이나 절감돼 두 지역 간 접근성이 개선된다.

    충북도는 대전~옥천 광역철도를 영동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정부에서 수립하는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고자 기본구상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개발제한구역은 도시 경계부 5㎞ 이상 폭을 일괄 설정해 인접 지역에 불필요한 구역이 과다하게 포함돼 있어, 이를 개선해야 한다는 지자체의 목소리가 큰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