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스 형태 신청사 3200억 투입 2028년 ‘완공’
  • ▲ 청주시가 10일 옛청주시청 본관동에 대한 철거를 시작했다.ⓒ청주시
    ▲ 청주시가 10일 옛청주시청 본관동에 대한 철거를 시작했다.ⓒ청주시
    충북 청주시의회 야당과 시민단체가 옛 청 주시청 본관동 존치를 주장하고 있는 가운데 청주시가 10일 옛 청주시청 본관동 철거를 시작했다.

    시는 지난 7일 청주시 상당구 북문로에 위치한 옛 청사 본관동의 석면을 제거한 데 이어 이날 중장비를 동원, 철거공사에 들어갔다.

    본관동은 1965년 연면적 2001.9㎡ 규모의 3층 철근 콘크리트 구조로 건립된 뒤 1983년 4층으로 637.2㎡로 증축됐다.

    이 건물은 일본 와세다대학 부속공업학교 건축과를 졸업한 고 강명구 건축사가 설계했다.

    청주시청 옛 본관동은 민선 7기 한범덕 청주시장 재임 당시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의 존치 주장에 따라 민‧관 거버넌스에서 존치를 결정했으나 민선 8기 이범석 시장이 취임한 뒤 자신의 공약대로 ‘본관철거’를 결정했다.

    앞서 지난 7일 이 시장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제는 소모적 논쟁을 멈추고 86만 청주시민의 숙원사업인 청주시청사 건립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협조를 바란다”면서 “그동안 반대해 온 시민사회단체도 문화재청 협의 결과를 존중해달라”며 철거 강행 의지를 드러냈다. 

    시는 본관철거 후 곡선 위주의 민선 7기 설계안을 폐기하고, 행안부 타당성 재조사와 설계 재공모를 거쳐 옛 청사와 청주병원 일대에 박스 형태의 신청사를 총사업비 3200억원을 들여 2028년까지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본관동 철거는 지난 7일부터 시작됐으나 시민단체 등의 반발로 가로막혀 중단됐다.

    충북 시민사회단체연대회는 이날 신청사 건립에 대한 원점 재검토를 강력히 요구하며 본관동 인근에 텐트를 치고 철야농성에 들어갔다.

    철거 과정을 시민들에게 제대로 알리지 않고 기습 철거를 강행했다는 이유에서다.

    이 단체는 3일간의 철야농성을 끝내고 10일 오전 안전 상의 이유로 시위를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