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전기 복합 추진 ‘늘푸른충남호’ 현장 배치 본격 가동 131t·최대 13노트…승선 인원 25명·항속거리 1200㎞
  • ▲ 대한민국 첫 하이브리드 선박 ‘늘푸른충남호’.ⓒ충남도
    ▲ 대한민국 첫 하이브리드 선박 ‘늘푸른충남호’.ⓒ충남도
    대한민국 1호 하이브리드 선박 ‘늘푸른충남호’가 충남 앞바다에 첫 출항을 했다.

    충남도는 20일 환경정화운반선인 ‘늘푸른충남호’를 인도받아 현장에 배치, 가동을 본격 운항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15개 시‧군이 민간에 위탁해 옮기던 서해 연안 6개 시‧군, 18개 도서 지역 집하 해양쓰레기를 도가 직접 운반하기 위해 건조한 늘푸른충남호는 총사업비는 75억 원으로, 해양수산부로부터 절반을 지원받았다.

    131t 규모의 이 선박은 전장 32m, 폭 7m, 깊이 2.3m이며, 최대 13노트(24㎞/h)의 속도로 운항할 수 있으며, 최대 승선 인원은 25명, 최대 항속 거리는 1200㎞이다. 

    늘푸른충남호는 2018년 환경친화적 선박의 개발 및 보급 추진에 관한 법률 제정 이후 건조한 국내 첫 하이브리드 선박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이 선박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처럼 디젤기관과 에너지저장장치(배터리)를 교차 사용하는 복합 추진 방식으로 항해하며, 고속 운항 시 디젤기관을 사용하고, 저속이나 근거리 운항 때에는 전기 모터로 운항한다.

    배터리 최대 용량은 직류(DC) 578.2볼트이다. 배터리로만 최대 40분간 4마일(7.4㎞)을 6노트(약 11㎞/h)로 운항할 수 있다. 배터리는 디젤기관 운항 시 자동으로 충전된다.

    디젤기관 추진 시 미세먼지 원인 물질인 질소산화물(NOx) 배출량은 1시간당 4.38㎏(국제 기준 1시간당 5.10㎏)이지만, 전기 모터 추진 시에는 배출량이 없다.

    저속으로 이동하는 입출항 시 전기 모터를 활용, 항구 내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막을 수 있다.

    도는 이뿐만 아니라 연료비 절감 효과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선내에는 이와 함께 최첨단 항해 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추후 크레인붙이 트럭과 암롤박스 운반 차량도 탑재할 예정인 충남호는 주요 임무는 해양쓰레기 육상 운반 외에도 △해양환경 보존 △해양오염사고 방제작업 지원 △해난사고 예방 및 구조 등도 맡게 된다. 

    도 관계자는 “국내 선박이 내뿜는 대기오염물질 가운데 연근해(내항) 선박이 차지하는 비율은 40% 이상인 것으로 조사됐다”며 “하이브리드 선박은 연근해 대기고염물질 배출량 저감을 위한 출발점으로, 세계 선박 분야 배기 규제 강화 흐름에 발맞춘 시범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늘푸른충남호는 도서 지역 해양쓰레기 처리에 숨통을 틔워주며, 깨끗한 해양환경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해 국내 해양쓰레기 수거량은 12만 1076t이며, 이 중 도내 수거량은 1만2625t으로 전국에서 3번째로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