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 “7400억→1조4800억 늘 수 있다는 것 당선 후 알아”국회 행안위, 20일 대전시 국정감사
  • ▲ 이장우 대전시장이 20일 대전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이길표 기자
    ▲ 이장우 대전시장이 20일 대전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이길표 기자
    대전시와 세종시에 대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국정감사가 20일 대전시청에서 진행된 가운데 대전 트램사업의 지지부진이 질타를 받았다.

    박성민 의원(울산 중구)은 “대전 트램이 건설교통부에 기본계획을 승인받았고, 2014년 드램방식으로 변경됐으며, 예비타당성 면제도 받았는데 왜 지지부진하냐”며 따져 물었다.

    이장우 시장은 “우선 정책 결정을 반복한 데에 따른 사실상 지연이 있었다”며 “민주당 시장 2분이 연속하면서 애당초 고가방식 자기부상열차에서 트램방식으로 바꾸는 과정에서 정책 결정이 지연됐다. 한편으로는 민주당 민선 2분이 재임 과정에서 가선 무가선 방식 트램 결정에서 정책 결정이 상당히 늦어지면서 혼선을 많이 했다”고 밝혔다.

    이어 “트램사업이 계속 지연되고 여러 가지 정책 번복되면서 시민들의 교통, 편익은 점차적으로 어려워지고 특시 사업이 7400억 원에서 1조4800억으로 늘 수 있다는 것을 안 것이 시장에 당선되고 인수위 과정에서 밝혀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실상 선거 때문에 쉬쉬했다는 의혹, 알았다면 왜 이런 것을 선거 때까지 감췄는데 상당히 의문 시 하고 있다”며 안타까움을 표했다.

    박 의원은 “권선택 전 시장 때 트램방식으로 사업 변경, 전임 시장들이 시간만 계속 끌고 이런 가운데 사업비 계속 늘어나고 사실 저희도 보니까 지자체장의 도시운영 경영 방만이 시민들이 엄청 피해를 보고 발목을 잡히고 있다. 대전도 마찬가지다”고 전했다.

    이 시장 “그렇다. 사실상 2020년 준공을 해야 했는데 아직 착공도 못 했다. 사업비가 2배 넘어서 1조6000억 원 가까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오랫동안 정책 결정 번복하는 것은 시민들에게 불이익을 줄 수가 있어 트램부분에 대해서 정책 결정을 신속히 하고 단점이 있는 것은 신속히 보완해 연말까지 중앙정부와의 예산과정 늘어나는 사업비는 충분히 협의해서 늦어도 내년 말 착공해서 마무리할 계획”이라며 지원을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