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단체와 총학생회 합의… 교원 40%, 직원 30%, 학생 30% 요구
  • ▲ 전공노 교통대지부가 총장선거와 관련 1인 릴레이 시위에 나섰다.ⓒ전공노 한국교통대지부
    ▲ 전공노 교통대지부가 총장선거와 관련 1인 릴레이 시위에 나섰다.ⓒ전공노 한국교통대지부
    전국공무원노조 한국교통대지부는 12일 “총장선거를 이행하지 않은 채 합의주체로 인정하지 않으려는 교수회 대표의 횡포를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며 1인 릴레이 시위를 벌이고 있다. 

    교통대와 교통대 노조에 따르면 이들은 총장선거와 관련해 총학생회에서 주장한 참여비율 교원 40%, 직원 30%, 학생 30%를 지지하며 지난달 30일 합의서를 전격 체결했다.

    그러나 노조는 “직원단체와 총학생회가 최근 교수회를 배제한 채 총장선거 투표 비율을 합의했다. 이는 교원과 직원, 학생 간 합의로 선거 방식과 절차를 정하도록 한 교육공무원법에 위배되는 것”이라며 직원 대표 교체를 요구했다.

    이에 따라 전공노 교통대지부는 개정된 교육공무원법인 교원, 직원 및 학생의 합의된 방식과 절차에 따른 총장 선거를 이행하지 않고 국립대학의 민주적인 선거 정착을 위해 1인 1표 참여비율을 목표로 투쟁에 들어갔다.

    이들은 앞으로 전국공무원노조 대학본부, 국공립대학노동조합, 민주노총과 연대해 투쟁을 계속할 방침이다.

    허병규 지부장은 “교육공무원법 개정됨에 따라 국립대 총장선거의 합의 주체인 우리 직원들이 국립대학의 미래, 청년들의 미래를 위한 약속으로 대학민국의 지성인들에게 물려줄 민주적이고 평등한 선거를 반드시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교통대는 박준훈 총장이 지난달 14일 4년 간의 임기를 마치고 퇴임했으나 투표 참여비율을 놓고 갈등을 빚으면서 차기 총장을 선출하지 못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