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 올해 도시계획국 주요 업무 추진계획 발표
  • ▲ 정부세종청사 주변 모습.ⓒ세종시
    ▲ 정부세종청사 주변 모습.ⓒ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은 정부세종청사 등 국가 주요기능이 자리 잡은 지역을 특별관리구역으로 지정해 예정지역에서 해제돼도 정부가 지속해서 지원 관리할 계획이다.

    행복도시 3차원 공간정보를 가상으로 한 디지털트원 플랫폼을 구축, 도시 전체에 교통·방법 정보, 공공와이파이 등 다양한 스마트 편의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행복청은 17일 이러한 내용의 ‘2021년 행복청 도시계획 주요 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를 위해 행복청은 국가 균형발전을 선도할 친환경 스마트도시 건설을 실현하기 위한 도시 완성 등 5대 세부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행복도시 완성을 준비하기 위해 15년 전 최초 수립된 행복도시 건설기본계획을 탄소제로 등 도시 여건변화 등을 고려해 제도기반을 재수립한다.

    가족 기능 확충을 위해 지난 2월 입주가 확정된 6개 대학의 차질 없는 입주를 공동캠퍼스 건축공사를 올해 안에 착공할 계획이다.

    행복청은 산·학·연 혁신생태계 조성을 위한 공동캠퍼스와 공유대학을 통합한 신도시형 지역혁신캠퍼스 모델로 구축한다.

    아울러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세종시 5-1생활권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조성사업을 위해 스마트서비스 구축 계획에 따라 실시계획을 승인하고 첫 입주대상 주택을 착공한다. 

    자율주행 로봇 택배, 인공지능(AI)기반 주거서비스 등을 체험할 퍼스트타운을 준공할 예정이다. 

    주택시장 안정을 위해 1만3000세대를 추가 공급계획을 포함한 행복도시 중장기 주택공급계획도 수립한다. 이전기관 주택 특별공급제도를 정주 여건 개선 등 여건변화를 반영, 개편한다.

    광역권 상생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충청권(대전·세종·충북·충남) 4개 시·도와 협력을 통해 중복된 광역권을 통합하고 범위를 확대하기로 했다.

    따라서 행복도시 광역계획권을 새로 설정하고 교통물류·광역시설·문화 여가·환경보전 등 부문별 추진계획을 포함한 행복 도시권 광역도시계획을 공동수립할 예정이다.

    4개 시·도 간 지역균형 뉴딜 사업을 위한 신규 상생 협력사업을 발굴하고 기존에 제안된 사업과 연계해 협력사업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김복환 행복청 도시계획국장은 "올해는 행복도시 건설의 완성단계를 시작하는 첫 번째 해로, 15년 전 최초 수립된 건설 기본계획을 보완해 행복도시를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할 도시로 건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