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영 군수 “개발 시도로 군민 피로감 상당…종식 방안 정부에 건의”
  • ▲ 지난 7월 문장대 온천 재추진에 반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괴산사회단체 대표들.ⓒ뉴데일리 DB
    ▲ 지난 7월 문장대 온천 재추진에 반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괴산사회단체 대표들.ⓒ뉴데일리 DB

    충북 괴산군이 경북 상주시의 문장대 온천개발 시도를 완전 종식시키기 위한 수순에 들어갔다.

    괴산군은 23일 군청 회의실에서 문장대온천 개발사업 저지를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는 이차영 괴산군수, 문장대온천개발저지대책위 김수영 위원장 등 10명이 참석해 문장대온천의 완전 종결을 위한 방안과 향후 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논의된 안건은 △장기미개발 온천에 대한 온천원보호지구 지정해제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무분별한 온천개발 방지를 위한 온천법 개정 등이다.

    이차영 괴산군수는 “30년 동안 반복되는 문장대온천 개발시도로 인해 군민들의 피로감이 상당하다”며 “문장대온천 개발을 종식시킬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지속적으로 중앙부처에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문장대 온천 사업은 충북과 경북이 33년간 갈등해온 사안이다.

    갈등은 1987년 지주조합이 속리산 문장대 주변에 대규모 관광지 개발 사업을 추진하면서 시작됐다.

    충북도와 환경단체 등은 하류 지역인 괴산의 수질 오염이 심각할 것이라며 강력 반발했고, 법정싸움 끝에 2003년, 2009년 대법원이 충북의 손을 들어줘 논란이 일단락되는 듯했다.

    하지만 상주 지주조합이 2013년부터 사업 재추진 의사를 밝히고, 2015년 환경영향평가서를 대구지방환경청에 제출하면서 갈등의 불씨가 되살아났다.

    2018년 6월 환경영향평가서 반려로 사실상 백지화됐다. 경북 쪽에서 사업을 추진한 지 30년 만이었다.

    그러나 지난 7월 불과 2년여 만에 경북도가 다시 환경영향평가 재협의를 요구하고 나서면서 갈등이 재연됐다.

    대구지방환경청이 당시 재협의 본안을 반려처분해 양지역의 갈등은 다시 수면 아래로 내려갔으나 불씨가 완전히 꺼진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