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한우 군수 “매우 아쉬운 결정” 군의회 추가지정 건의문 발송
  • ▲ 류한우 단양군수(왼쪽)가 수해복구를 위해 단양을 찾은 주호영 자유통합당 원내대표에게 지역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단양군
    ▲ 류한우 단양군수(왼쪽)가 수해복구를 위해 단양을 찾은 주호영 자유통합당 원내대표에게 지역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단양군

    특별재난지역에서 제외된 충북 단양군이 추가 지정을 전방위로 요구하고 있다.

    류한우 단양군수는 10일 보도자료를 내 “7일 정부에서 선포한 특별재난지역에 단양군이 포함되지 않은 것은 매우 아쉬운 결정”이라고 토로했다.

    류 군수는 지난 8일 단양 수해현장을 찾은 이시종 충북지사에게 “144세대 243명의 이재민이 발생하고 450억 원을 넘는 피해를 입은 단양군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충북도 차원의 적극적인 노력을 부탁했다”며 이렇게 밝혔다.

    이 지사는 “정부 차원의 실사가 이뤄지면 단양의 피해규모가 선포 기준을 훨씬 초과한다는 것을 충분히 설명하고 반드시 특별재난지역으로 추가 선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단양군의회도 이날 단양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추가 지정해 달라는 내용의 건의문을 정부 부처와 국회에 보냈다고 밝혔다.

  • ▲ 집중호우에 따른 산사태로 건물이 폭삭 주저앉은 단양지역 한 사찰.ⓒ엄태영 의원실
    ▲ 집중호우에 따른 산사태로 건물이 폭삭 주저앉은 단양지역 한 사찰.ⓒ엄태영 의원실

    군의회는 건의문에서 “인접 지자체 못지않은 큰 피해를 본 단양만 특별재난지역에서 제외돼 군민들의 가슴에 두 번의 상처가 났다”고 강조했다.

    이어 “응급조치에 행정력을 우선 투입하고 피해 조사도 병행한 결과 특별재난지역 지정 기준을 넘어섰다”고 지적했다.

    앞서 미래통합당 엄태영(제천·단양) 의원도 7일 “정부는 복구 지연으로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단양군을 신속히 '특별재난지역'으로 추가 지정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엄 의원은 “재정 자립도가 11.6%에 불과해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 중 178위인 단양군은 정부 재정 지원이 없으면 수해 복구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단양은 지난 2일 폭우 등 이번 장마 기간 500㎜ 이상의 많은 비가 내려 실종 포함해 3명의 인명피해가 났다. 피해액은 450억원 이상으로 집계됐으며 154가구 263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충북도는 애초 충주, 제천, 음성, 진천, 단양 등 5개 시·군 지정을 건의했었으나 단양과 진천은 7개 특별재난지역 지자체 발표에서 제외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