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형우 한국교통대 교수가 ‘2019년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철도추진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학술연구와 논문발표 등의 공로와 함께 최우수 논문상을 받았다.ⓒ한국교통대
    ▲ 이형우 한국교통대 교수가 ‘2019년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철도추진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학술연구와 논문발표 등의 공로와 함께 최우수 논문상을 받았다.ⓒ한국교통대

    한국교통대(총장 박준훈) 철도차량시스템전공 이형우 교수가 ‘철도차량시스템공학 및 철도추진분야’ 논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15일 대학에 따르면 이 교수는 지난 14일 제주 섭지코지 리조트에서 개최된 ‘2019년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철도추진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학술연구와 논문발표 등의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 상은 2018년도 게재된 전체 논문 중 ‘독립구동방식 무가선 트램의 FEA를 통한 자속기반 토크제어 전략’이란 주제의 논문이 철도분야 학술발전에 크게 이바지했다는 평가와 함께 최우수 논문으로 선정됐다.

    한국교통대 전동력 연구실은 일반 전기철도를 기반으로 회로·전자계·강성·열 해석을 활용한 Multi-Physics 연구와 차세대 철도차량 추진용 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 연구에 매진해 왔다.

    연구실은 1000km/h 이상 달리는 초고속 하이퍼튜브용 선형전동기의 추진·안내·부상 시스템 연구 등에 초점을 두고 미래 세계철도기술을 이끌어나갈 최첨단 전동력 기술연구를 목표로 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