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충북도당 ‘생종권 위협하는 업체 횡포‧청주시 무능행정’ 논평“이에스지 청원, 주민설명회 개최일 일방 통보…사업강행 명분쌓기 불과”
  • ▲ 지난 5월 8일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 지역 주민들이 청주시청 정문 앞에서 소각장 신증설 반대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박근주 기자
    ▲ 지난 5월 8일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 지역 주민들이 청주시청 정문 앞에서 소각장 신증설 반대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박근주 기자
    ㈜이에스지청원 주민설명회와 관련해 주민과 정치권이 잇달아 비판을 하고 나서 주목된다.

    바른미래당 충북도당은 25일 청주 오창 소각장 설치와 관련, ‘이에스지청원(대표 김홍열)’의 주민설명회 강행과 무성의한 청주시의 무능 행정을 강력 규탄한다고 밝혔다. 

    충북도당은 이날 김수민 위원장 명의의 논평을 내고 “오창읍에 폐기물 매립장과 함께 하루 처리용량 282t 규모의 소각시설과 5t 규모의 슬러지 건조시설 건립 추진은 엄연한 지역주민의 생존권 위협”이라며 “응당 지역주민의 뜻이 최우선되는 것이 마땅하지만 이에스지청원과 청주시는 주민설명회 개최일을 28일로 일방통보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창 농번기에 평일 오전 시간으로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겠다는 것은 주민참여를 배제하고, 주민과의 소통을 거부하며, 오직 사업강행을 위한 ‘명분쌓기용’에 불과하다”며 이에스지청원에 대해 날선 비판을 했다. 

    충북도당은 “주민들의 설명회 연기 요청에 대해서도 해당업체는 요지부동이고, 청주시는 수수방관으로 일관하고 있다. 청주시가 하는 일은 해당업체가 요구하는 개최일시를 공문으로 작성해 공지한 것밖에 없고, 주민의 뜻을 반영할 의지를 보이지 않는데 실망을 금치 않을 수 없다”며 청주시를 압박했다. 

    도당은 “분명, 공문에는 ‘일정 변경이 필요할 경우 최소 2일전 협의 바람’으로 명시돼 있음에도 청주시가 밝힌 ‘설명회 날짜를 연기해야 한다는 주민 의견을 업체에 전달했지만 일정 변경은 어렵다고 말했다’는 설명은 도대체 시가 업체를 위해 일하는 것인지, 주민을 위해 일하는 것인지 의심스럽다. 자기 집 앞마당에 그런 시설이 들어선다고 했을 때 과연 공문만 전달하고, 업체의 변명만 부모에게 전달하고서 가만있을 일인가”라고 시의 무성의를 질타했다. 

    이어 “오는 28일 주민설명회 강행이 있을 경우 주민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들을 강구할 것”이라며 “지난해 10월에도 주민 12명이 참석했던 주민설명회가 되풀이되는 일은 없기를 바란다. 이에스지청원과 청주시는 지역주민의 목숨이 달린 일이란 사실을 유념해 주길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반대 대책위는 지난 5월 9일 청주시청 앞에서 집회를 통해 “한범덕 청주시장은 후기리 소각장 신설 불가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하며 “청주시는 미온적인 태도를 버리고 소각시설 신·증설 불허를 선언해 청주시민을 미세먼지와 발암물질에서 해방시켜라”고 주장했다.

    청주시 관계자는 주민설명회와 관련해 “주민설명회는 오는 28일 오전 10시 오창읍사무소에서 개최와 관련해 주민들이 알 수 있도록 홍보를 했다”며 “법적인 사항은 작년에 진행을 했고 금강청이 주민설명회를 1차례 더하라는 지침에 따라 업체가 계획을 해서 설명회를 열게됐다”고 밝혔다.

    한편, 이에스지청원은 오창읍 후기리에 130만㎥ 규모 폐기물 매립장과 하루 282t 규모의 소각시설, 500t 규모의 슬러지 건조시설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