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공원대책위, 청주시 개발사업자 선정 반발‘환경권 침해’, ‘특혜의혹’ 등 주장
  • ▲ 충북 청주 도시공원대책위는 1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청주시장의 도시공원 민간공원 개발 사업 철회를 주장했다.ⓒ박근주 기자
    ▲ 충북 청주 도시공원대책위는 1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청주시장의 도시공원 민간공원 개발 사업 철회를 주장했다.ⓒ박근주 기자

    충북 청주 구룡산 민간개발에 대해 시민사회단체가 ‘환경권 침해’, ‘특혜의혹’ 등을 주장하며 사업 철회를 주장했다.

    청주도시공원지키기시민대책위원회(도시공원대책위·상임집행위원장 이명순)는 1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개발업자만을 위한 청주 도시공원 민간공원 개발 사업을 청주시는 즉각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도시공원대책위는 “현재 청주시가 추진 중인 장기미집행 도시공원의 민간공원 개발 사업은 85만 청주심의 건강권과 환경권을 해치는 행위이며, 지방정부의 주요 사무인 자연생태계 보존과 보호의 책임을 무시한 잘못 된 정책”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정업체를 위한 민간공원 개발 사업이라는 특혜의혹까지 일고 있는 구룡산 민간공원 개발 사업을 전면 중단하고, 특혜의혹에 대해 해명하라”고 요구했다.

    도시공원대책위는 “주민이 예상했던 대로 구룡공원 1구역(구룡터널 북쪽)에 대해 CJB청주방송 대주주인 두진건설이 리드산업개발, 아리산업개발, 대산산업개발 4개 건설사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1700세대 아파트를 짓는 사업제안서를 제출했다. 지역주민들은 구룡산 개발의 신호탄이 CJB미디어센터였다고 이야기 한다”며 “2012년 두진건설은 CJB미디어센터 건립을 명목으로 개발사업을 추진했고, 완충녹지를 해제하면서까지 당시 한범덕 시장이 사업을 승인해 줬다”고 공개했다.

    도시공원대책위는 “방송국 시설이 아니라 컨벤션사업, 웨딩사업이 주가 될 것이라는 문제제기가 있었음에도 제도대로 된 교통영향평가도 없이 사업을 승인해 많은 문제 제기가 있었다”며 “현재 주민의 염려대로 방송 업무보다 웨딩사업이 거의 전부인 편법 사업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CJB청주방송의 대주주인 두진건설 컨소시엄이 사업을 제출했다는 것은 이 사업이 특정 업체를 염두에 두고 진행되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불러올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도시공원대책위는 △민간공원 개발 사업 전면 중단 △새로운 대안 마련 △사업시행자 지정 취소 △공개토론 △1인당 공원 면적 6㎡ 확보 대책마련 등을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