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발 조합 “사업 지속해야” vs 비대위 “그만 둬야”
  • ▲ 19일 충북 청주시 상당구 우암1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반대측 모임임 우암1지구재개발반대 비상대책위원회 소속 주민들이 재개발지구 지정 해제를 촉구하고 있다.ⓒ박근주 기자
    ▲ 19일 충북 청주시 상당구 우암1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반대측 모임임 우암1지구재개발반대 비상대책위원회 소속 주민들이 재개발지구 지정 해제를 촉구하고 있다.ⓒ박근주 기자

    충북 청주시 상당구 ‘우암1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우암재개발정비사업)을 놓고 주민들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19일 청주 우암재개발정비사업 반대측 주민들 모임인 ‘우암1지구재개발반대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홍보위원장 최돈길)와 찬성측 모임인 ‘우암1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재개발조합·조합장 이훈)은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상대측 주장에 대해 문제점을 지적했다.

    최 위원장은 “우암1구역 주택재개발사업은 중단돼야 한다. 그동안 사업부진으로 시행사는 나타나지 않았고 10년이 넘는 동안 주민들의 부담만 가중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비대위가 ‘재개발을 하면 공시지가로 보상을 받아 집값이 반값이 된다. 반대를 해야 보상을 더 받는다’라고 했다는 것은 허위사실”이라며 “이는 분명한 사문서 위조”라고 덧붙였다.

    최 위원장은 “재개발조합은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온갖 불법행위를 자행하고 있다. 비대위는 우리 지역의 문제에 대해 현재 재차 국토교통부와 지역 국회의원 등에게 공개 질의서를 보내 답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최 위원장은 “동네의 문제가 일부 세력으로 인해 법적으로 비화되기 전에 청주시가 즉각 해당 사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최 위원장은 “재개발지구 해제를 위해 청주시에 ‘정비구역 해제 공람의견서’를 제출했다”며 “청주시민 전체 입장에서는 △사업추진 장기화로 투자적기 상실 △청주권 아파트 공급물량 과잉 △도심부 소형 평수 아파트의 재산 가치 저평가 △우암 1구역 노인층 일반 주택 선호 등의 신축 반대 사유를 밝혔다”고 공개했다.

    이와 함께 실제 소유자의 반대 이유로는 △14년간 사업 지체로 인한 낙후지역 전락 △사유재산권 이용 제한과 주거환경 불편 가중 △70~80대 노령층이 80%여서 이주·입주에 불편 △종전재산평가에 대한 토지보상가격 불만족에 따른 마찰 예상(상업시행계획인가 후에 토지보상가격 논의 된다는 점) △주민간 대립 심화 △원주민의 인간다운 생활위한 주거권과 생존권 보장 필요 등을 들었다.

  • ▲ 19일 충북 청주시 상당구 우암1구역주택재개발정비사업 찬성측 모임인 재개발조합 소속 주민들이 사업 지속을 촉구하고 있다.ⓒ박근주 기자
    ▲ 19일 충북 청주시 상당구 우암1구역주택재개발정비사업 찬성측 모임인 재개발조합 소속 주민들이 사업 지속을 촉구하고 있다.ⓒ박근주 기자

    이에 앞서 재개발을 찬성하는 재개발조합측 이 조합장은 “청주시 원도심 개발을 위한 정부지원 민간임대 연계형 우암 1구역 재개발 사업 추진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 조합장은 “우암동은 청주 도심 한 가운데 위치한 오래된 주택지역으로 보통 40~50년 이상 된 노후주택이 밀집돼 있고, 협소한 도로, 상하수도 노후화, 도시가스 미공급으로 고통 받고 있다”며 “2008년 1000여 명의 주민이 찬성해 그해 8월 9일 정비구역으로 지정을 받고2009년 1월 75%이상 찬성으로 조합이 설립돼 사업을 추진해 왔으나 같은 해 미국발 금융위기 후 부동산 경기 후퇴로 참여하는 시공사가 없어 사업 진척을 이루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 조합장은 “2018년 국토교통부로부터 공공지원 민간임대 연계형 정비사업구역으로 선정돼 새로운 계기를 만들게 됐다. 이에 대해 비대위 측이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정비구역 해제 동의서’를 받아 청주시에 제출, 5월 17일부터 6월 16일까지 한 달간 주민공람을 했고, 총 조합원 1027명 중 과반수가 넘는 526명(51.2%)이 재개발에 찬성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이 조합장은 “정비사업을 계속 추진할 것”이라며 “정부가 지원하는 우암1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청주시와 청주시의회가 적극 협조해 줄 것으로 촉구하다”고 전했다.

    한편, 비대위측은 재개발지구지정 해제를 요청하는 의견서를 지난 14일 청주시에 제출한 상태다.

    재개발 사업을 놓고 주민간 갈등이 커지면서 사업의 지속 여부를 결정할 청주시 의회와 청주시도시계획심의위원회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