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도시공원위, 사업평가 심의 지난 19일에 이어 또 연기
  • ▲ 26일 충북 청주시 서원구 구룡공원 민간개발 반대 시민단체 회원들이 청주시청 현관 앞에서 도시공원위원회의장 참관을 요구하며 시위를 하고 있다.ⓒ김정원 기자
    ▲ 26일 충북 청주시 서원구 구룡공원 민간개발 반대 시민단체 회원들이 청주시청 현관 앞에서 도시공원위원회의장 참관을 요구하며 시위를 하고 있다.ⓒ김정원 기자

    충북 청주시 구룡산 민간 개발 사업을 평가하려던 심의회가 또 다시 무산됐다. 

    26일 청주시에 따르면 청주시도시공원위원회(도시공원위)는 전체 회의를 열어 구룡공원 민간개발 사업 평가표 등을 심의할 계획이었다.

    청주시 서원구 구룡공원은 2020년 일몰제로 인해 공원구역에서 해제되는 곳으로, 청주시는 예산부족으로 구룡공원을 민간 개발과 병행해 보존방법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이지만 시민단체들은 민간개발에 넘기면 환경 훼손이 우려되는 만큼 지방채를 발행해서라도 우선 매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날 도시공원위의 심의회 무산은 지난 19일 공원개발 반대 주민과 시민사회단체의 항의로 열리지 못한데 이어 두 번째다.

    이번 심의회 무산은 심의회 참관을 요구하던 개발 반대 주민 및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과 시 공무원들 사이에 물리적 충돌로 발생했다.

    시민단체 소속 회원들이 회의장으로 들어서려고 하자 관계 공무원들이 청사 출입문을 잠그면서 심의위원들 출석마저 막히게 됐다.

    결국 청주시는 심의위원 성원 부족으로 회의를 취소했다.

    일정은 추후 결정해야 될 것으로 보인다.

    심의위 위원인 박완희 청주시 의원은 “시의원 24명이 반대한 구룡공원 개발에 지역 국회의원도 반대한 만큼 앞으로 개발여부는 주민들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며 “도시공원 훼손은 청주의 허파를 자르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한범덕 청주시장은 9일 언론 브리핑을 통해 “공공재를 투입해 공원을 보존하는 것이 이상적이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민간개발과 병행 구룡공원을 살리는 방법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