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6950억 투입 총연장 37.4㎞…2025년 개통“상습정체 구간 서대전육교 지하화 안전문제 해결”허태정 시장“취업 9661명, 생산유발 효과 1조5463억”
  • ▲ 허태정 대전시장이 29일 대전도시철도 트램 예타 면제 확정과 관련해 시청 기자회견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김정원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이 29일 대전도시철도 트램 예타 면제 확정과 관련해 시청 기자회견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김정원 기자
    대전시는 정부가 29일 발표한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 중 지역의 최대 숙원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 확정과 관련해 크게 환영하고 나섰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이날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도시철도 2호선은 1996년 기본계획을 수립한 뒤 23년을 거쳐 오늘에 이르렀다”면서 “민선7기가 시작되면서 도시철도 2호선 예타면제 사업을 추진해왔으나 1, 2구간을 포함한 예타면제를 신청하게 됐고 마침내 전 구간이 예타면제로 반영됐다”고 기뻐했다.

    허 시장은 “트램이 예타 면제를 받기까지는 많은 분들의 노력이 있었다. 공직자들과 국회의원, 지역정치인들, 시의원들에게 대단히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빠른 시일내에 착공돼 시민들이 도시철도 2호선을 잘 이용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추겠다”고 밝혔다.

    ◇예타 면제 확정된 도시철도 2호선 트램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은 총연장 37.4㎞, 정류장 36개소, 사업비는 6950억 원을 투입, 오는 2025년에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트램은 그동안 배제됐던 2구간(5km)을 포함해 완전한 순환선으로 건설되며 고가·자기부상 방식 보다 연장 8.8km, 수혜인구 10만 9000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상습정체 구간인 서대전육교(0.65km)가 지하화하고 서대전육교 노후화(준공된 지 50년)에 따른 안전문제를 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트램건설 건설효과
    대전시는 트램건설로 인해 취업 유발효과 9661명, 생산유발 효과 1조 5463억 원이 전망했다. 

    또한 무가선 트램은 국가 R&D 사업으로 개발된 배터리 구동 방식이며 신기술 상용화를 통한 국가 신성장동력 확보, 그리고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허태정 시장은 “트램과 연계한 교통체계 개편으로 공공교통 분담률증가(37%→50%) △도심 혼잡 해소 △대기오염 감소 △교통 사각지대 해소가 기대되고 트램 정류장 주변에 특색있는 개발로 가로상권 활성화, 도시경관 증진 등 도시재생 촉진, 관광 자원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특히 기타 2호선 트램의 장점 및 기대효과는 한정된 도로용량을 효율적으로 이용 가능(트램 1편성=버스 3대 or 승용차 174대)하다는 점이다. 이어 교통약자(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를 동반한 자, 어린이 등)도 편리한 교통체계를 이용이 가능하며, 5개 자치구를 아우르는 원도심 회복과 균형발전의 촉매제, 도시의 품격 및 과학도시 이미지 제고 등에 기여할 것으로 대전시는 내다봤다.

    ◇앞으로의 과제
    대전시는 올해 상반기 중  2호선 기본계획(변경)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트램 전담조직을 신설, 트램 건설을 위한 TF팀 운영(교통정책, 주차, 도시재생, 관광, 시내버스, 도로 등)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시는 3분기 안에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설계비 50억 원 이미 확보)하고  오는 2021년에 착공해 2025년 개통을 목표로 차질 없이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허태정 시장은 “트램 사업은 정부의 검토 과정에서 전체 배제, 사업축소(2구간 제외) 등의 위기를 맞았지만, 3개월 동안 청와대와 정부 관계부처를 상대로 끊임없이 건의‧설득했다”면서 “대전 트램은 대전만을 위한 사업으로서 큰 의미를 갖는다. 타 지역 선정 사업보다도 지역 경제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다음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허태정 시장과 기자들간의 일문일답이다.

    -트램 사업비 감소이유는.
    “최종적으로 결정된 트램 사업비는 6950억 원이며 애초 설계에 비해 사업비는 부족하지만, 도시철도 2호선사업으로 예타면제 사업에 비교하면 1500억 원이 증가한 것이다. 2 구간은 언제 진행될지 모르는 상황이었으나 1, 2사업이 동시진행, 순환선으로 기능을 다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비가 감소되면 노선 재검토 가능성 등이 있는데.
    “예산이 일부 신청한 것이 덜 반영됐다는 것은 하고 싶은 것이 반영이 안 됐을 뿐이다. 순환도로망구축은 다했으며 좋겠으나 기재부와 균발위와 협의과정에서 광역철도와 중복되기 때문에 이 문제를 설득하기가 어려웠다. 이 사업을 동시에 착공할 수 있도록 반영된 것 만으로 다행이다.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은 대전시민만을 위해, 시민의 삶의 질을 개편해줬다는 데 의미가 있다.”

    -트램은 건설과정과 정서적 불합치를 통일시키는 것이 중요한데, 트램 건설을 위한 전담조직은.
    “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전담조직은 초기에는 준비단 형식으로 가고 착공시기에는 ‘국’이나 ‘본부’형식으로 하겠다. 필요하다면 전문가들도 참여시키겠다. 트램사업 중 중요한 문제는 시민들의 교통문화적으로 잘 이해하고 함께 참여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승용차 중심에 익숙한 시민들이 트램방식으로 갈 경우 인식전환이 가능해야 이용율이 제고된다. 트램이 단순히 홍보방식에서 떠나 대중인식운동도 함께 병행하겠다.”
  • ▲ 29일 확정된 대전도시철도 트램 노선도.ⓒ대전시
    ▲ 29일 확정된 대전도시철도 트램 노선도.ⓒ대전시
    -서대전육교 지하화와 관련, 교통사고 및 난공사 우려가 있다. 이에 대한 대책은.
    “홍남기 부총리겸 기재부 장관이 발표한 것은 전국적인 상황의 방침이고 세부적인 방침은 앞으로 세부적으로 만들어가야 한다. 예산증액 및 사업방식 변경은 논의과정에서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테미고개도 진행과정에서 논의하고 공사과정의 문제는 2월 중순께 중장기 대중교통계획을 마련해 브리핑하겠다.”

    -지역경제유발효과는.
    “예타 면제 사업자체는 지역간의 균형발전을 이뤄가야한다는 데 있다. 수도권 경제가 가속화되면서 지역사회의 현안이 좌절돼 온 것이 전국적인 형태였다. 예타 면제 사업은 경제유발효과와 균형발전 및 경쟁력제고를 담아내는 사업이다.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은 시민들의 삶의 질의 유용한 수단으로 작용할 것이다. 이렇게 되도록 사업을 잘 풀어나가겠다.“

    -지역건설업체는 참여방법은.
    “당연히 지역의 건설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돼야 한다. 트램 건설과 관련, 전문기술 문제는 건설과정에서 그리 복잡하지 않다고 본다. 지역 건설업체들이 트램에 참여해 지역의 경제활성화 및 고용유발효과를 가능하도록 하겠다.”

    -‘트램’ 예타 면제에 대한 소감은.
    “20년 넘게 끌어왔던 트램 문제가 예타 면제사업으로 확정되면서 종지부를 찍었다. 시민들의 오랜염원이자 숙원이 실타레를 풀고 본격적이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돼 매우 기쁘다. 이 사업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준 지역의 정치권, 공무원 등에게 감사하다. 앞으로 난제들이 있겠으나 시민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율을 30%에서 50%까지 끌어 올리도록 대중교통망과 종합적인 계획을 만들어 나가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