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석문산단 인입철도·세종~청주간 고속도로…약 4조 사업비 투입…향후 10년내 완공
  • ▲ 강호축 연결망도.ⓒ충북도
    ▲ 강호축 연결망도.ⓒ충북도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과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을 비롯한 충청권의 주요 현안 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으로 선정돼 지역 발전의 전기가 마련될 전망이다.

    29일 정부는 국무회의를 열어 충북도가 제출한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을 비롯, 등 충청권 각 지자체가 신청한 예타면제 대상 사업에 대한 심의 결과를 승인했다.

    이날 국무회의를 통과한 충청권 예타면제 대상 사업은 △충북 ‘충북선철도 고속화’ △대전 ‘도시철도 2호선’ △충남 ‘석문국가산단 인입철도’ △세종 ‘세종~청주’간 고속도로 등으로 약 4조 원의 예산이 소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은 청주공항~제천간 충북선 84.7㎞ 구간을 현행 시속 120㎞에서 230㎞로 높이는 것이다.

    충북도는 이 사업에 약 1조3500억 원에서 1조4500억 원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충북도의 핵심 현안 사업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는 ‘강호축’(강원~충청~호남)과 연계돼 있고, 통일 시대 북한의 동해안선 철도와 연결되면 시베리아횡단철도를 거쳐 유럽에 이르게 된다는 전망이다.

    충북도는 이 사업을 통해 호남과 강원을 연결해 하나 된 대한민국을 만들고, 원시림 같은 강호축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도입해 미래 성장동력으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철도를 이용해 경부축이 해오던 중후장대(重厚長大)형 산업에서 경박단소(輕薄短小)형 산업으로 정책 방향을 전환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한반도의 신경제지도도 만들어 기존의 경부축에서 새로운 경제 발전축으로 삼겠다는 복안이다.

    그동안 충북도는 강호축을 제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과,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을 해왔다.

    대전시의 현안 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 트램사업도 예타면제를 통과했다.

    이 사업은 6950억 원을 투입해 5개 전역인 서대전역∼정부청사∼유성온천역∼진잠∼서대전역 37.4㎞ 구간을 순환하는 도시철도를 만드는 것이다.

    대전시가 ‘2030 대중교통’ 사업의 일환으로 걸어서 10분이면 도시철도를 타고 대전 주요 지역을 갈 수 있는 교통시스템을 계획하고 있어 이 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사업으로 9661명의 취업 유발 효과와 1조 5463억 원의 생산 유발 효과 등을 기대하고 있다.

    이 사업은 무가선 트램 방식으로 정류장 36곳이 조성돼 시민들의 발 역할을 하게 된다.

    충남이 신청한 석문산단 인입철도도 예타 대상 사업에 올랐다.

    이 사업은 9380억 원을 투입해 (가칭)합덕역~아산국가산단~송산산단~석문국가산단간 31㎞를 연장하는 사업이다.

    충남도는 이 철도가 충남 서북부의 수출 물동량을 처리할 수 있고, 인근 평택항 물류 교통까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충남도에 따르면 이 철도가 완공되면 한 해 일반화물 133만4000t, 컨테이너 45만2000t의 물동량을 처리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세종시가 요청한 세종~청주간 고속도로도 예타면제 대상에 포함됐다.

    이 사업은 8013억 원을 투입해 오는 2030년까지 세종시 연서면~청주시 남이면 구간 20㎞를 왕복 4차로 연결하는 것이다.

    세종시는 청주시와의 연계 교통망이 불편한데다 세종시 외국 순환 교통망의 원활환 흐름을 위해 이 도로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 고속도로가 완공되면 청주시가 세종시의 배후도시 역할을 하게 되고, 행정안전부 등 정부 부처의 이전으로 인한 교통난 해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