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韓 논란 ‘결정적 증거’ 내놓을까 與 “대세 지장 없어”
  • ▲ 사진 왼쪽부터 민주당 한범덕, 한국당 황영호, 바른미래당 신언관 후보.ⓒ뉴데일리 충청본부 D/B
    ▲ 사진 왼쪽부터 민주당 한범덕, 한국당 황영호, 바른미래당 신언관 후보.ⓒ뉴데일리 충청본부 D/B

    6·13 충북 ‘청주시장 선거전’ D-7에 접어드는 6일이 판세를 좌우할 분수령이 아니냐는 시각이 나온다.

    투표를 열흘 앞둔 3일 일각에서는 더불어민주당 민주당 한범덕 후보를 둘러싼 의혹제기의 마지노선으로 6일 또는 7일을 꼽고 있다.

    즉 의혹을 제기하는 자유한국당 황영호 후보와 바른미래당 신언관 후보 등이 최소한 투표일 기준 약 일주일 전에는 결정적 근거를 제시해야 표심을 파고 들 수 있는 적절한 시간이 확보될 것이란 얘기다.

    반면 여당 측은 증거 자체가 없을 것이라며 야권이 ‘청주표심’을 흔들만한 폭발력 있는 근거를 내놓지 못할 것으로 보고 있다. 

    유력주자로 불리는 한 후보를 둘러싼 KT&G 옛 연초제조창 부지 매입비용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 게 배경이다. 여기에 한 후보를 겨냥한 청주 목련공원 화장장 시신훼손 사전인지 여부 논란도 작용하고 있다.

    두 가지 모두 한 후보의 시장 재임(민선5기) 시절 발생한 사안이다.

    한 후보는 강하게 반박하고 있다. 자신이 한 TV토론회에서 부지 매입비가 250억원이라고 밝힌 것은 ‘착오’였다는 입장이고 화장장 시신훼손 논란에 대해서도 시장 재직시 인지했다고 발언한 사실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민주당 측에선 두 가지 논란이 당락을 좌우할 정도로 증폭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낙관론 속에 ‘한범덕 대세론’을 펼쳐 판을 정리하겠다는 구상이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한 후보가 야권후보들에 비해 지지율 등이 앞서 있어 괜한 공격을 받는 것 같다”며 “한 후보가 최선을 다해 뛰면 당초 나온 여론조사대로 가지 않겠느냐”고 내다봤다.  

    하지만 야권은 사실상 두 가지 논란의 실체적 진실을 규명해 판을 가르겠다는 태세다.

    야당의 한 관계자는 “후보자의 자질, 품성, 리더십 등을 철저히 검증해야 한다”며 “투표일 6~7일 전에 빼도 박도 못할 근거를 내놓게 된다면 당락은 ‘안갯속’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