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신, 민선5‧6기 경제성과‧실정 집중 추궁…이, “경제성과 비전제시‧도청이전 불가” 맞불
  • ▲ 23일 CJB청주방송 초청 토론회에 참석한 자유한국당 박경국, 바른미래당 신용한, 더불어민주당 이시종 후보가 토론회에 앞서 손을 잡고, 공정한 경쟁을 약속하고 있다.(왼쪽부터)ⓒ신용한 선거사무소
    ▲ 23일 CJB청주방송 초청 토론회에 참석한 자유한국당 박경국, 바른미래당 신용한, 더불어민주당 이시종 후보가 토론회에 앞서 손을 잡고, 공정한 경쟁을 약속하고 있다.(왼쪽부터)ⓒ신용한 선거사무소

    6ㆍ13지방선거 충북도지사 후보 초청 첫 방송토론회에서 여야 후보들이 공약과 도정 성과를 놓고 공방을 벌였다.

    23일 CJB청주방송은 더불어민주당 이시종ㆍ자유한국당 박경국ㆍ바른미래당 신용한 예비후보를 초청해 1시간 40분간 후보간 공약과 지난 8년간의 충북도정 성과와 관련한 토론회를 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두 야당후보들은 이 후보의 지난 8년 간 부진했던 현안을 물고 늘어졌고, 여당 후보는 이들의 주장을 반박하며 되받았다.

    토론회에서 바른미래당 신용한 후보가 먼저 포문을 열었다.

    신 후보는 이 후보가 주장하는 강호축에 대한 평가에서 “이 후보는 강호축(강원~충북~호남)이 비용과 효율, 예비타당성 등 한정된 예산 속에서 이 사업을 검토해야 하는데 이러한 부분이 전혀 설명이 되지 않았고 청와대의 H축 개발 계획에도 포함되지도 않아 실현 가능성이 없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한국당 박 후보도 “강호축은 새로운 개념이 아니다. 이미 호남고속철도 유치 과정에서 지역 현안으로 나온 것이다”며 “강호축의 중심의 충북선 고속화아 이뤄질 경우 오히려 ‘충북 패싱’현상이 우려될 수 있다. 강원은 양양 공항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고, 호남은 무안 공항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청주공항은 강호축 고속철도로 오히려 부진해 질 수 있다. 차라리 중부내륙고속철도와 물류항과 연계한 노선 개발에 힘을 쏟아야 한다. 이와함께 한반도 물류 평화고속도로를 개발하는게 났다”고 몰아부쳤다.

    이에 대해 이 후보는 “강호축은 국민의 쉼터로 만들자는 공약이다. 현재 이와 연계된 8개 시·도와 해당 시도 연구원이 연구작업을 시작했다. 5차국토개발종합계획에 포함되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후보들도 같이 노력해 민주당과 같이 각 당의 충북 1호 공약으로 선택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되받았다.

    이어 야당 후보들은 이 후보의 충북 경제발전 성과에 대해 집중 공격했다.

    박 후보는 “이 후보가 1등 충북경제 기적이 일어나고 있다고 하지만 실상은 반대다”며 “도민들은 자살률 1위에 시달리고 있고, 민선 6기 전국대비 4% 수준의 경제 규모와 도민소득 4만 달러 시대를 약속했으나 달성되지 않았다”며 “이 후보가 허황된 숫자로 도민들을 현혹하고 있다”고 말했다.

    답변에 나선 이 후보는 “충북이 전국 1위 수준의 지표를 나타내는 것을 충북도가 발표한 것이 아니라 통계청이 집계해 발표한 것”이라며 “무슨 근거로 이러한 국가 통계 사무를 허황된 것이라고 부정할 수 있나”라고 반박했다.

    민선 6기 사업에 대해서도 공방이 오갔다.

    신 후보는 “충북도가 MRO 사업 실패를 놓고 이 후보께서는 방송에서 충북은 하지 않으려고 했는데 억지로 맡은 것 처럼 얘기하신 적이 있는데 그러면 애초부터 이를 하지 말았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추궁했다.

    이 후보는 “MRO사업은 제가 임기를 시작하기 전부터 이미 시작된 사업이었다”며 “국가에서 타당성 조사를 하지 않았고, 예산도 배정하지 않았다. 국가가 아무 대책도 없이 청주공항 인근에 MRO지구만 지정해 놓은 사업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신 후보는 “하기 싫은데 1단계 사업을 해 83억원의 예산만 낭비한 것 아니냐”고 물고 늘어졌다.

    이 후보는 “예산은 투자됐지만 이 부지를 분양하면 400억원 가량의 돈을 회수할 수 있다”며 “이곳에 투자를 하겠다는 업체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도청이전도 격론의 장으로 올라왔다.

    이 후보는 도청이전 공약을 낸 박 후보에 대해 “현재 충북의 인구는 163만으로 충북도청을 이전하려면 청주시의 광역화가 선결돼야 한다. 청주가 광역시가 되면 나머지 10시군 인구는 80만에 불과해 존립이 어려워질 수 있다”며 “여기에 정부지원없이 충북만의 예산에서 3500억원 정도의 재원을 지출해야 되는데 계획성이 없는 무책임한 공약 아닌가”고 따졌다.

    박 후보는 “지금 당장 하자는 얘기가 아니라 도청이전을 위한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이곳에서 결정하자는 것”이라며 “도청 이전을 어디로 어떤 수준으로 할 것인지를 여기에서 논의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 후보는 “그러면 공약이 아니고 구상 수준이 아닌가”라며 박 후보의 도청 이전 공약의 가능성을 낮게 봤다.

    이어진 토론회에서 후보들은 투자 유치, 재난 안전, 야권 후보(박ㆍ신) 단일화, 고 노무현 대통령 추모 표지석 설치,  등의 공약에 대해서도 강도 높은 설전을 벌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