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지방선거 출마 당에 제의…실제 논의 중” 김 의원, HCN충북방송서 밝혀…‘JSA 귀순병사 기생충’ 논란 중심도
  • ▲ 정의당 김종대 의원이 최근 HCN충북방송 한판에 출연 내년 지방선거에서 자신이 충북지역 단체장이 출마할 수도 있다고 밝히고 있다.ⓒHCN충북방송
    ▲ 정의당 김종대 의원이 최근 HCN충북방송 한판에 출연 내년 지방선거에서 자신이 충북지역 단체장이 출마할 수도 있다고 밝히고 있다.ⓒHCN충북방송

    ‘JSA 귀순병사 기생충’ 논란의 중심에 섰던 정의당 김종대 의원(비례대표)이 “내년 6‧13지방선거에서 국회의원직을 내려놓고 충북지역의 단체장에 출마할 수 있다”는 의지를 내비쳐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김 의원이 내년 지방선거에서 출마에 염두에 두고 있는 지역은 충북이며 광역단체장이나 청주시장 후보로 보인다.

    김 의원은 최근 시사프로그램 HCN충북방송 리얼토크 ‘한판’에 출연, “내년 지방선거에서 당의 도지사 후보와 청주시장 후보 등을 낼 생각”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본인의 광역단체장 출마와 관련해 실제 당에서 논의 중이고 이 문제는 당에 자신이 먼저 꺼냈다”고 설명했다.

    “당내에서 만약 의원 6명 중 지방선거에 한 사람도 출마하지 않으면 당이 망한다. 누구 한 사람은 나서야 한다”는 입장인 김 의원은 “청주와 충북지역에서 젊은 후보들에게 ‘함포사격’을 할 수 있는 하나의 ‘우산(엄브렐러)‘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이 문제를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다”고 그 배경을 설명했다.

    김 의원은 “물론 자신의 지방선거 출마와 관련해 당내에서 반대가 워낙 강해 이를 극복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충북의 지방선거에서 도전할 수도 있다. 당에 협의해 달라고 밝혔다”고 분명히 전했다.

    김 의원은 “당 국회의원이 6명이고 지난 대선에서 심상정 후보가 상당한 지지율을 높이면서 젊은층, 특히 여성들의 당 가입이 많았다. 그런데 확장성이라는 측면에서 내년 지방선거에 한 사람도 나가지 않는다면 당이 망한다”고까지 표현했다.

    국회 진출 이전부터 군사전문가로서 ‘군인들의 무상의료’ 등 측면에서 많은 기여를 했다고 자부하고 있는 김 의원은 “다른 의원들의 4년보다 내가 2년 동안 더 많은 일을 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앞서 김재수 우진교통 대표를 만나는 등 내년 지방선거에 출마를 권유한데 이어 심상정 전 대표도 김 대표가 출마하면 돕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귀띔하면서 민주당 등 타 당과의 선거연대 의사도 시사했다.

    한편 청주 출신으로 청주고와 연세대를 졸업한 김종대 의원은 21대 총선에서 청주 상당구에 출마를 공식화 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