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암·당뇨2형 치료용 ‘경구형 유전자 치료제’ 개발

한국교통대 화공생물공학과 이용규 교수팀…꿈의 신약

김동식 기자 프로필 보기 | 최종편집 2017.10.10 16:52:26
한국교통대 이용규 교수.ⓒ한국교통대

 

한국교통대학교 화공생물공학과 이용규 교수팀이 유전자치료를 기반으로 한 간암 및 당뇨2형 치료용 경구형 유전자 치료제 개발에 성공했다.

10일 한국교통대에 따르면 유전자 치료는 세포 내 특정 유전자를 분해해 단백질로 발현되는 것을 저해해 약물로는 치료하기 어려운 암, 염증성 질환, 자가면역 질환 등의 난치성 질병의 치료 가능성이 높은 꿈의 신약으로 불리고 있다.

경구용 간암치료제 슬라이드.ⓒ한국교통대

 

이에 이용규 교수팀은 천연고분자와 담즙산을 이용한 코팅기술로 유전자의 경구전달을 가능하게 했고, 경구전달에서의 장애물인 소화액으로부터 유전자의 안정성 확보와 표적으로의 전달을 성공해 효율적으로 각각 간암 및 당뇨2형을 치료할 수 있게 했다.

이 교수팀은 동물실험을 통해 기존 항암제보다 효율적으로 간암을 치료하는 능력을 검증했고 현재 벤처기업을 설립, 사업화에 집중하고 있으며 제약회사와의 협업을 통해 지금까지 난제로 여겨왔던 경구용 당뇨병 치료제 개발도 진행하고 있다.

이 연구결과는 PCT 국제특허에 등록됐으며, SCI 재료과학분야에서 최고권위를 자랑하는 ACS NANO (IF=13.942)와 Journal of Controlled Release (IF=7.633) 최신호에 각각 발표됐다.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newdaily.co.kr
[자유민주·시장경제의 파수꾼 - 뉴데일리/newdaily.co.kr]
Copyrights ⓒ 2005 뉴데일리뉴스 -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 청소년에 유해한 댓글 과 광고/반복게재 된 댓글은 작성을 금지합니다. 위반된 게시물은 통보없이 삭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