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중부고속도 확장 일변도서 청주시와 ‘청주경유’ 공동 건의하기로 선회
  • ▲ 지난달 15일 대한교통학회가 충북 청주시청에서 밝힌 서울~세종 고속도로 4개 검토 안.ⓒ김종혁 기자
    ▲ 지난달 15일 대한교통학회가 충북 청주시청에서 밝힌 서울~세종 고속도로 4개 검토 안.ⓒ김종혁 기자

    충북도와 세종시간 첨예한 대립 양상을 벌이고 있는 서울~세종 고속도로의 ‘청주 경유’를 위해 그동안 물밑에서 활동하던 지역 시민단체가 본격적으로 가세하며 귀추가 주목된다.

    그동안 충북도민은 세종시의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해 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궐기대회와 국토교통부 항의 방문 등 다양한 활동을 벌여온 반면 서울~세종 고속도로 청주 유치를 위한 활동은 청주시 등 행정당국의 주도로 진행돼 왔다.

    가장 적극적인 활동은 벌여온 청주시는 이 고속도로가 청주 지역을 경유할 경우 얻게 될 경제적 가치를 앞세워 ‘당연 유치’를 주장해 왔다.

    그러나 광역단체인 충북도는 상습 정체구간인 중부고속도로 남이~호법 구간의 확장이 먼저라며 서울~세종 고속도로 청주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았다.

    이는 국토부가 시행하는 대형 기간사업인 두 사업이 충북권에 동시 진행되기 어렵다는 정무적 판단도 작용했을 것이란 분석이다.

    도와 시의 주장이 엇갈리며 급기야 ‘대립’ 양상으로 여론이 형성되자 두 기관은 ‘서울~세종 고속도로 청주 경유가 중부고속도로 남이~호법 확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대한교통학회에 공동 용역을 발주했다.

    지난해 11월 18일 청주시청에서 가진 중간보고회에서 대한교통학회 손영태 명지대 교수는 “청주권의 이익을 최대화하는 동시에 편익 또한 최대화 시킬 수 있는 노선을 개발하겠다”며 4가지 노선 안을 제출했다.

    이때 처음으로 국토부의 원안에서 ‘청주 경유’를 가정한 4가지 안이 도출됐으며 지난달 15일 열린 최종보고회에서 이들 안에 대한 장단점이 보고됐다.

    각 노선의 주요 특징으로 △1안은 대전~당진선에서 분기해 세종시 서측을 경유하고 △2안은 대전~당진선에서 분기해 세종시 동측과 청주 오송 산단 서측을 경유하고 △3안은 2안에서 청주 오송국가산단 동측을 경유하며 △4안은 경부선 청주JCT에서 분기해 청주IC와 오창산단 서측과 진천을 경유하는 안이다.

    특히 4안은 공주~청주 고속도로가 만나는 남이분기점을 종착으로 하며 청주지역 시민단체가 강력히 주장하는 안으로 경제성과 지역 발전에 가장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분석 됐다.

    이날 이범석 청주부시장은 “중부고속도로 확장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으며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되는 4안과 국토부에 설득력 있는 1~3안의 보정 안 등 두 가지 안을 만들어 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국토부의 적격성 심사가 마무리되기 전에 이달 중으로 국토부에 건의할 수 있게 해 달라”며 “지금 국토부에 건의하지 못하면 의미가 없다.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최종보고회에서도 충북도의 입장은 크게 변하지 않았다.

    이범석 부시장이 충북도 측에 “중부고속도로 확장에 영향에 없으므로 국토부에 공동 건의 하겠느냐”고 문의 했으나 도 관계자는 “현재 국토부 안이 가장 좋은 것 같다. 좀 더 분석해보고 결정해야 한다”며 즉답을 피했다.

    이날부터 상황이 급변했다. 청주시는 충북도가 공동 건의에 참여하지 않으면 단독으로 국토부에 건의할 것을 천명하며 두 기관의 대립각은 점점 날카로워 져 갔다.

    자칫하면 충북도가 서울~세종 고속도로의 ‘청주 경유’를 반대하는 모양새로 여론이 확산되자 충북도가 극약 처방을 내렸다.

    충북도는 지난달 27일 도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청주시의 의견을 존중해 이달 말 대한교통학회의 수정안이 제시되면 청주시와 협의를 거쳐 국토교통부에 공동 건의하는 것을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도는 서울~세종 고속도 청주 직접 경유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국토부를 설득 할 수 있는 최적의 대안을 찾고자 하는 것”이라며 “대한교통학회에서 검토 중인 수정안이 중부고속도 확장 BC분석에 영향이 미미할 경우”라는 단서를 붙였다.

    충북도는 이달 중으로 국토부가 제3자 선정 공고를 낼 예정이기 때문에 시기적 압박감을 많이 받았다는 후문이다.

    이로 인해 충북도와 청주시간의 대립 아닌 대립은 ‘공동 건의’로 마무리됐다. 여기에 시민단체가 본격적으로 가세하며 ‘청주 유치’를 위한 힘을 보태게 됐다. 

    ‘제2경부고속도(서울~세종 고속도로) 청주남이분기(동세종) 유치위원회’가 3일 오후 서원구청에서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고속도로명도 ‘서울~세종 고속도로’가 아닌 ‘제2경부고속도로’가 원안이며 이 고속도로가 청주를 경유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또한 최종용역보고회에서 대한교통학회가 발표한 4안이 이들 단체가 제시한 안이다.

    청주시도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해야 한다”며 국토부에 건의할 두 개의 안중 하나를 4안으로 선택할 것으로 전망된다.

    ‘KTX세종역’에 이어 ‘서울~세종 고속도로 청주 경유’까지 초대형 국가 기간 사업을 유치하기 위해 충북도와 세종시간 갈등을 겪고 있는 가운데 결국 또 시민들이 두 팔을 걷고 나선 형국이다.

    청주시 청원군 오 모씨는 “충북도와 청주시 등 행정당국은 정치적인 이해타산을 떠나 도민의 바램이 무엇인지 좀 더 세밀하게 귀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