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충북참여연대가 11일 청주시청에서 이유자 시의원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김종혁 기자
    ▲ 충북참여연대가 11일 청주시청에서 이유자 시의원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김종혁 기자

    수의계약 독식, 횡령, 기사무마 시도 등으로 비판을 받고 있는 이유자 청주시의원에 대해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가 “자진 사퇴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참여연대는 11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4일 성명발표이후 부끄러워서라도 자진사퇴 해야 맞지만 이 의원은 자기 합리화에만 몰두하고 있어 다시 자진사퇴를 촉구한다”며 “비례대표 공천을 한 새누리당 충북도당은 이 의원을 제명하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의원의 부패는 그 강도가 극강을 치닫고 있어 더 이상 시민단체가 묵과할 수 없는 지경”이라며 “이 의원과 새누리 충북도당, 새누리 윤리위원회에 사퇴를 촉구하는 내용증명을 발송하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청주시 발주 수의계약 독식 △공무원 유착 △시공상 시방서 위배 △불우 학생 돕기 바자회 수익금 횡령 △기사무마 돈 봉투 전달 △전국소년체전 격려금 가로채기 △17회 임시회 회기 중 해외여행 등과 관련해 사법기관의 수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청주시학부모연합회 주최의 불우환경 학생 돕기 장학금마련 바자회 수익금 1800만원중 700만원을 빼돌려 개인적금과 모임회비 등으로 사용해 업무상 횡령 혐의로 입건돼 검찰에 송치됐다.

    참여연대는 “이 의원이 자진사퇴하지 않는다면 앞으로 시청 앞 1인 시위, 범시민 퇴진 서명운동 전개, 비리행위기간 의정비반환 청구(수사결과 후 기간설정) 등의 활동을 벌이겠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청주시에 대해 “청주시장은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재판 중, 감독기관인 시의원은 기소 중, 공무원은 여행경비 뇌물수수 갑질 등 청주시는 부패비리의 총체적 난국에 빠져있다”며 “이들은 시민들이 납득할만한 합당한 해법 제시와 특단의 노력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 의원은 지난 4일 참여연대의 성명서 발표 이후 개인 의견을 묻기위해 문자를 발송했으나 답장이 없었으며 이날도 개인사정을 이유로 회기 중인 시의회 임시회에 참석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