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농혁신大 농정거버넌스 과정 개최…내년 중점 추진방향 논의“대형마트 판로 확대·농업직불제도 개편 공론화 ‘불씨’ 등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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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농혁신 2단계 돌입 첫 해인 올해, 충남도가 도내 농·수·축산물 판로를 국내 대형 유통업체를 통해 넓혀가고 있다.

    또 농업·농촌의 다원적·공익적 기능을 보상하기 위한 농업직불제도 개편 공론화 작업 돌입도 올해 3농혁신 성과로 꼽히고 있다.

    도는 17일 아산 KT수련관에서 3농혁신대학 농정거버넌스 과정을 개최, 올해 3농혁신 추진 성과를 살피고 내년도 중점 추진 방향을 논의했다.

    안희정 지사와 허승욱 정무부지사, 3농혁신위원, 농어업인단체 대표, 도와 시·군 공무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박 2일 일정으로 열린 이날 보고회는 올해 3농혁신 결산, 유공자 시상, 내년 중점 추진방향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보고된 3농혁신 주요 추진내용을 보면 대형 유통업체를 통한 도내 농수축산물 판로 확대가 올해 가장 눈에 띄는 성과로 꼽혔다.

    도는 지난 7월과 10월 롯데슈퍼, 이마트와 연이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롯데슈퍼와는 유기농산물 공급·소비 확대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

    올해부터 오는 2020년까지 전국 롯데슈퍼 매장 350곳에 충남 유기농산물 상품존 및 전문점을 설치한다는 약속이다.

    롯데슈퍼는 또 지난달과 최근 가뭄 극복 기원 상생 특판행사와 유기농산물 특판전을 연이어 개최한 바 있다.

    ‘국산의 힘 프로젝트’로 농어촌과 상생 발전을 꾀하고 있는 이마트와는 도내 농수축산물 가격 및 수급 안정 등을 위한 온·오프라인점 입점, 소비 촉진행사 등을 추진 중이다.

    이마트는 또 도 광역 브랜드인 충남오감과 청풍명월 골드, 토바우, 친환경농산물, 6차산업 제품 판로 확대를 위해서도 힘쓰기로 했다.

    이밖에 지난 10∼11월에는 롯데백화점 3개 지점과 ‘충남 6차산업 우수 농식품 기획판매전’을 개최하기도 했다.

    농업직불금 제도 개선 전국 공론화는 지난 2월 국회에서 농·해수위원회와 함께 ‘농업직불금 제도 개선 심포지엄’을 개최하며  불씨를붙였다.

    도는 내년 농업직불금 제도 개선을 위해 도내 2개 마을에서 생태 보전 및 경관 조성 중심의 시범 프로그램을 운영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올해 3농혁신 친환경고품질추진단 성과로는 또 청풍명월 골드 단지 1000㏊ 조성, 판매망 725개소 구축 등 광역 쌀 브랜드 체계적인 육성, 유기농 무농약 인증 면적 증가율 4년 연속 전국 1위 달성 등이 있다.

    선진축산추진단에서는 대한민국 우수 축산물 브랜드전 2회 연속 대상 수상, 아산에 전국 최대 규모 ‘가축분뇨 에너지화 시설’ 설치·가동 등이, 임산업추진단은 산채재배단지 50곳 조성, 산지은행 및 산지연금 제도 도입, 임산물 소득 지원 사업 5년 연속 국비 확보 전국 1위 등이 성과로 기록됐다.

    청정수산추진단은 서천 김 생산 기반 조미김 산업 육성, 슈퍼황복·큰 징거미새우 시험 생산 및 양식 성공, 천수만 새꼬막 양식 성공 등을, 맞춤형기술지원단은 국화 신품종 24종 개발을 통한 종자 국산화, 화훼 연중 재배기술 개발, 국산 국화품종 31% 확대 보급, 우량 씨감자 자급기반 구축 등을 성과로 내놨다.

    유통혁신추진단은 로컬푸드 직매장 25곳으로 확대, 기업과 함께 하는 지역순환 공급체계 구축, 학교급식 친환경 농산물 공급 확대 등이, 소비혁신추진단은 학교급식 연계 전통 식문화 계승 보급 등이, 지역혁신추진단은 마을만들기 추진 모형 선도모델을 통한 전국 시책화, 농어촌 마을 재구조화 등이, 역량강화추진단은 동아시아 지방정부 3농포럼 개최 등이 성과로 제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