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형서 순환·격자형으로, 행복도시 교통망 재편""CTX·광역BRT 연계, 대중교통 중심 광역망 구축""서울세종·세종청주 고속도로와 연계 2차 순환도로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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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행복도시 광역도로 노선현황.ⓒ행복청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김형렬)은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2025년 행복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제4차 변경 추진계획'을 발표했다.행복도시는 '전국 주요 도시 2시간 내외 접근'을 목표로 고속도로와 철도를 연결하는 총 21개 노선(165km) 구축을 추진 중이다.현재까지 오송KTX역, 정안IC, 대전 반석역 등을 연결하는 12개 노선(90km)을 개통했다.행복청은 교통 수요 변화에 대응해 순환·격자형 광역도로망 구축을 검토하고, 서울세종·세종청주 고속도로와 연계한 2차 외곽순환도로망 조성도 추진한다. -
- ▲ 행복도시 방사·순환형 도로망 개념도.ⓒ행복청
또한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와 광역BRT 도입에 맞춰 철도와 대중교통 연계망 강화, 광역환승센터 신설 등 입체적 개선대책도 마련할 계획이다.행복청은 이달 초 관련 용역에 착수했으며, 연말까지 변경안을 마련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요청할 예정이다.최형욱 시설사업국장은 "행복도시가 실질적 행정수도로서 기능하도록 전국 접근성과 광역대중교통 기반시설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