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국토청 “교통약자 맞춤형 대책·도로안전 KSP 협의체 확대 등 효과” “시즌별 맞춤형 안전관리·교통정보 제공 강화 3-STEP 추진”
  • ▲ 대전국토관리청 직원들의 교통사고 단속 장면.ⓒ대전국토관리청
    ▲ 대전국토관리청 직원들의 교통사고 단속 장면.ⓒ대전국토관리청
    2020년 충청권에서 교통사고 줄이기 운동 등에 힘입어 전년도에 비해 ‘국도 교통사고 사망자’가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은 27일 “지난해 국도 교통사고 줄이기 대책을 역점 추진한 결과, 교통사고로 인한 도로 이용객의 안타까운 죽음을 2019년 대비 13.1%p(10명) 줄이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지난해 충남과 충북지역 국도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모두 66명(충남 47명, 충북 19명)으로 2019년 사망자는 76명(충남 26명, 충북 50명)에 비해 13.1%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권역을 담당하는 충주국토관리사무소와 보은국토관리사무소 관내 국도 사망자수 감소폭이 26.9%p(26→19명)로 컸다고 국토청은 강조했다.

    이는 교통사고 사망자 10% 줄이기를 처음 추진한 2012년과 비교하면 222명에서 66명으로 현저하게 줄어 무려 70.3%p(156명) 감소한 수치다.

    이 같은 성과는 교통안전의식 제고를 통한 국도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를 목표로 고령자, 어린이 등 교통약자 맞춤형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교통사고 취약지점 개선 등 도로시설 개선을 지속 추진한 결과로 분석된다.

    대전국토청은 지난해 11월 기존 충청권 도로제설 KSP 협의체를 관내 시·도 소방본부 및 지방기상청을 포함한 충청권 도로안전 KSP(Knowledge Sharing Program) 협의체로 확대·구성했다.

    이를 통해 유관기관 간 협력범위를 도로안전 관련업무 전반으로 확장함으로써 교통사고 예방은 물론, 풍수해 등 재난상황에 대한 신속한 대처 및 2차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 ▲ 국도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2020년 12월 기준).ⓒ대전국토관리청
    ▲ 국도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2020년 12월 기준).ⓒ대전국토관리청
    대전국토청은 2021년도에도 교통안전 관련 현장단속, 도로시설물 개선 등 유관기관 협업을 강화하고, 도로이용자 의식 개선 및 안전교통문화 정착을 위한 교통안전교육을 지속 전개할 계획이다.

    도로교통 위험요소 개선 등 선제적인 생활안전 SOC 투자는 물론, 겨울철(도로살얼음, 폭설 등), 여름철(호우, 태풍 등), 명절·휴가철(교통량 증가) 등 시즌별 맞춤형 도로교통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아울러 사고다발구간 전방에 정보제공(VMS 문안표출), 시각적 주의전달(노면도색·로고젝터), 직접적 경고 전달(노면요철·돌출차선) 등 단계별 교통정보(3-STEP, 인식·주의·경고) 제공을 확대할 계획이다.

    손우준 대전국토청장은 “교통유관기관의 노력과 더불어 운전자의 안전의식이 높아지면서 국도 교통사고 사망자가 꾸준하게 감소하고 있다”며 “맞춤형 사망자 줄이기 대책의 지속적인 추진과 함께 선제적인 생활안전 SOC 투자, 시즌별 맞춤형 도로교통 안전관리 강화 등 교통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