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균형발전위 8일 대전·충남혁신도시 지정안 의결혁신도시, 홍성군 홍북읍·예산군 삽교읍 995만㎡ 조성대전혁신도시, 대전역세권 92만 3000㎡‧대덕구 연축동 24만 8700㎡
  • ▲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8일 도청에서 국구균형발전위원회의 충남혁신도시 지정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김정원기자
    ▲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8일 도청에서 국구균형발전위원회의 충남혁신도시 지정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김정원기자
    대전시민과 충남도민의 염원인 ‘혁신도시 지정’이 마침내 이뤄졌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8일 본회의를 열어 대전과 충남 혁신도시 지정안을 의결하고 공식발표했다.

    대전시와 충남도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혁신도지 지정이 이뤄지지 않아 지역발전에 큰 걸림돌으로 작용돼 왔다. 이날 대전과 충남에 혁신도시 지정이 확전됨에 따라 도청 소재지이지만 읍 단위에 불과했던 내포 신도시 발전에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하게 됐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이날 혁신도시 지정안 의결 후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 균형발전위원회 본회의에서 충남 혁신도시 지정안이 의결됐다”며 환영 입장을 밝혔다.

    양 지사는 “2004년 참여정부가 공공기관 이전을 포함한 행정중심복합도시사업을 펼칠 당시, 충남은 행복도시가 관할 내에 건설된다는 이유로 광역도 가운데 유일하게 혁신도시 대상에 제외됐다”면서 “그러나 세종시 분리‧출범에 따라 충남 인구는 13만 7000명이 감소하고 면적은 437.6km²가 감소됐으며 2012~2017년까지 6년 간 25조 2000억 원에 달하는 경제적 손실을 입었다”고 말했다.

    이어 양 지사는 2017년 5월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 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건의했고, 2018년 혁신도시법 일부개정안을 발의했으며 같은 해 제6회 지방자치박람회에서 양 지사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충남혁신도시 지정을 건의했다“며 “작년 8월 충남혁신도시유치범도민추진위원회 출범하고 10월에 100만인 서명운동을 벌였다”고 회고했다.

    이어 대전과 충남혁신도시는 지난 3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이 국회를 통과한 데 이어 국무회의 심의‧의결, 공포, 개정안 및 시행령 시행에 따는 지난 7월 10일 국토교통부에 충남혁신도지지정 신청을 냈다.

    양 지사는 “충남 혁신도시 지정으로 제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에 대한 ‘그릇’이 마련된 만큼지역경제에 보탬이 되는 공공기관 유치를 이끌어 내겠다”고 약속했다.

    ◇충남혁신도시, 홍성군 홍북읍‧예산군 삽교읍

    충남도는 지난 7월 충남 혁신도시 지정 신청 시 광역적으로 충남 혁신거점 성장을 위한 최적지인 내포신도시를 입지로 명시했다.

    도는 내포신도시는 도청 이전에 따라 홍성군 홍북읍과 예산군 삽교읍 일원 995만㎡에 조성 중이다. 

    충남혁신도시발전전략은 환경기술 연구개발 거점 조성을 비롯해 해양환경 관리거점 조성, 환항해권 주력산업 R&D 허브조성, 산업연구개발 공공기관 모델구축, 문화산업 및 체육거점조성 등으로 설정했다. 

    도는 이전 공공기관에 대해서는 재정지원과 함께 합동 임대 건물을 신축해 공급키로 했으며 임차료와 인센티브를 등을 지원하고 내포 창업공간을 통해 기업 활동을 돕기로 했다.

    정주여권은 의료시설과 대형유통시설 유치, 건강도시 조성, 광역도로망 확충, 서해선 복선전철 등 철도 인프라 구축 등을 통해 개선하고 홍성과 예산과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원도심 재생 등을 추진, 상생발전을 이끈다는 전략이다.
  • ▲ 대전혁신도시가 입지할 대전역세권.ⓒ대전시
    ▲ 대전혁신도시가 입지할 대전역세권.ⓒ대전시
    허태정 대전시장도 이날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전혁신도시 지정을 환영했다.

    허 시장은 앞서 “대전 혁신도시는 원도심 활성화 및 도시재생과 연계한 새로운 혁신도시 모델로, 대전의 미래 100년을 견인해 나갈 혁신 성장거점으로 구축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신·구도심이 균형 잡힌 다함께 잘 사는 도시로 거듭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원도심 재생과 연계한 새로운 혁신도시 모델은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넣어 지역 내 불균형 해소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가운데 공공기관 및 관련 민간기업·연구소 등의 이전과 지역대학과 협력으로 산·학·연 국가혁신클러스터를 조성해 대전의 미래 100년을 견인해 나갈 새로운 혁신 성장 동력을 확보하게 됐다.

    역세권을 포함한 원도심 지역을 혁신도시로 조성해 쇠락하는 구도심을 발전시키고, 이를 통해 동서 불균형을 획기적으로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수도권에서 이전하는 공공기관들은 지역인재를 의무적으로 최대 30%까지 채용해야 하므로 지역대학과 고등학교 졸업생들의 취업문도 활짝 열리게 된다.

    앞으로 대전시는 혁신도시를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대한민국 현신 성장의 거점, 원도심 활성화를 통한 균형발전의 신모델로 조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허 시장은 “대전 혁신도시 지정은 오롯이 150만 시민의 힘으로 이뤄낸 쾌거다.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이라는 숙제도 남아 있지만, 오늘 혁신도시 지정이 대전이 시민과 함께 새롭게 도약하는 전환국면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대전혁신도시, 대전역세권‧대덕구 연축동에 조성 

    대전 혁신도시는 원도심 활성화와 동서균형 발전을 고려해 대전역세권지구와 연축지구로 혁신도시 입지를 선정했다. 

    시에 따르면 대전역세권지구는 대전역 주변 일원 92만 3000㎡에 낙후된 원도심 지역에 개발여건을 조성하고 역세권 재정비촉진지구 내 공공기관 등을 유치해 원도심의 도시경쟁력을 제고, 도시재생과 연계한 새로운 혁신도시 성공 모델로 조성한다는 전략이다. 

    지방 이전 공공기관 109개 기관 중 대전역세권지구의 중점유치 기관은 중소기업은행과 중소기업유통센터, 한국벤터투자, 코레일관광개발, 한국특허전략개발원 등이다.

    대덕구 연축동 일원 24만 8700㎡규모로 조성되는 연축지구는 도시 쇠퇴도가 높은 지역으로 동서 균형발전을 위한 혁신도시 조성으로 일자리 창출형 혁신거점 공간을 확보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대덕R&D특구와 연계한 혁신성장 거점으로 성장을 견인한다는 것이 시의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