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성·상징성 모두 충족, 또 세종시와 경쟁구도에 고심
  • ▲ 국회.ⓒ국회 홈페이지
    ▲ 국회.ⓒ국회 홈페이지

    ‘오송 국회분원’이 충청권의 화두가 되면서 청주시의회가 유치전에 나설지 관심이다.

    KTX세종역 설치 문제가 충청권 지자체간 갈등 요인으로 등장한 뒤 청주는 직접적 피해 당사자임에도 이에 대한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과, 세종시가 행보를 가속화 하는 상황에서 역할을 해야 할 시점이라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어서다.

    1일 세종시와 청주시,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정부예산안에 국회분원 관련 사업비 50억 원을 계상해 달라는 요구가 불발된 세종시가 다시 국회에서의 예산 증액 활동에 들어가는 등 국회 분원 유치 활동에 불이 붙고 있다.

    하지만, 세종시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국회 분원 설치에 대해 청주 오송 입지 가능성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나오면서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어 시민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오송 국회분원 유치 주장은 지난 28일 정예성 대전 미래철도연구원장이 KBS ‘생생토론’에 나와 “KTX세종역 신설과 국회분원의 오송 유치 가능성”을 거론하면서다.

    KTX세종역 신설 주장을 충북도가 수용하고, 국회 분원 설치를 오송에 양보하라는 취지다.

    대전지역을 중심으로 한 이러한 주장에 대해 두 지역에서 공식적인 반응은 나오지 않고 있다.

    하지만 오송 입지가 충청권의 화두로 바뀌면서 긍정적 분위기 조성과 함께 국회분원 유치 가능성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충북시민사회단체나 충북도의회 주도로 진행돼 온 KTX세종역 신설 저지 대응 활동을 지켜본 시민들은 시의회의 역할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보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는 오송이 이미 국회분원을 유치할 충분한 기반과 명분이 있다는데 근거하고 있다.

    전국어디에서나 가까운 2시간30분대 접근성, 부지 확보 가능성, 국회의 권위를 높일 수 있는 상징성 등 세종시와 비교 우위에 있는 명분이다.

    접근성은 국토의 중심으로 세종시와 같은 선상에 있지만 벌써부터 시작된 세종시의 교통체증과 앞으로의 심화 가능성이다.

    친환경·인간중심의 생태도시를 지향하는 세종시의 도시계획이 오히려 세종시의 확장성을 제한하고 있기 때문이다.

    주거 환경에는 최적이지만 팽배하는 도시의 제한된 교통환경은 본래의 기능을 잃을 수 있고, 이는 지나친 행정·공공기관 입주로 가속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오송은 국회 분원 설치만 결정해 주면 부지 조성은 쉽게 결정될 수 있다. 편도 4차로가 기본이고 공공기관으로는 보건의료 과학연구 기관만이 입주해 있다.

    국회의 권위를 제고할 수 있는 상징성도 있다.

    세종시가 행정기관이 입주한 도시라면 오송은 삼권분립에 의한 자체 위상을 갖춘 ‘의정(議政)도시’가 될 수 있다.

    미국의 워싱턴DC와 같은 면모를 상정할 수 있고, 앞으로 새로운 도시 계획에 의해 얼마든 개선할 소지가 있다.

    특히, 그동안 세종시 정치권으로 중심으로 한 독자 발전 전략에 따라 충청권 상생협력 약속이 각자도생(各自圖生)의 길로 들어서면서 청주시가 세종시에 저자세로 끌려갈 이유가 없다는 불만도 있다.

    세종시가 국회 분원 유치를 위해 나섰다고 청주시가 끝까지 상생협력 차원에서 이를 하지 못할 법은 없다는 것이다.

    여기에 행정도시에 국회까지 다 가져가겠다는 것은 무리라는 시각도 있다. 행정은 의정과 구별될 필요가 있고, 존중돼야 하는 만큼 상징성 있는 인근의 적합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여론 속에서 세종시의회는 국회 분원 유치 행보를 가속화 하고 있다.

    세종시의회는 31일 ‘국회분원 세종시 유치 결의문’을 국회 사무처에 제출했다.

    충북범도민대책위원회(상임공동대표 이두영)가 “감정적 갈등을 유발할 수 있어 KTX세종역 등 세종시와 충북도와 관련된 문제에 대해 대응을 자제하겠다”는 선언이 있었지만 세종시 차원에서의 독자행보는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청주시의회는 아직 이렇다 할 결정을 내리지 않고 있다.

    하재성 청주시의회 의장은 “오송이 여러 가지 면에서 국회분원이 입지할 요건을 갖추고 있지만 현재 상황으로 봐서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며 “KTX세종역 신설과 관련한 갈등이 아직 지역 주민들 사이에 내재돼 있고, 의회 차원에서도 검토되지 못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충북도의회는 국회분원 오송 유치에 대해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 분위기다.

    충북도의회 연철흠 ‘KTX오송역 활성화 대책 위원회’위원장은 “국회 분원의 오송 유치는 두 지역간 갈등요인이 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조심스럽다”며 “그렇다고 국회 분원 유치에 손을 놓고 있겠다고도 할 수 없는 상황으로 흘러가는 분위기를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분원 오송 유치에 나서겠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도민들이 나서야 한다고 하면 적극적으로 검토해 움직이겠다”며 “충북선철도 고속화와, KTX세종역 신설 갈등 국면 속에서 깊이 고민해 봐야 할 사안”이라고 유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