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수사기법에 CCTV‧블랙박스 등 검거 1등 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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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충북지방경찰청

    충북지방경찰청이 지난해 교통사고를 일으킨 뒤 구호조치를 하지 않고 도주한 뺑소니 교통사고 213건의 운전자를 모두 검거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회적으로 큰 이목이 집중되는 뺑소니 사망사고의 경우에는  2013년부터 5년간 35건이 발생했으나 100%의 검거율을 보였다.

    4일 충북지방경찰청에 따르면 뺑소니 교통사고는 사고 발생 후 사상자를 현장에 방치한 채 도주하는 인명 경시의 범죄행위이지만 교통사고 증거물이 빨리 훼손되는 특성상 ‘신속한 초동조치’가 뒤 따라야 검거가 가능하다.

    충북청은 뺑소니 사건이 발생할 경우 지구대와 경찰서 교통조사계 간 비상연락체계 구축으로 신속한 현장출동이 이뤄져 온 데다가 주민들의 신속한 제보가 뺑소니 범 검거에 크게 기여했다.

    이에 따라 충북청은 지난한 15명에게 ‘1260만원의 신고보상금’을 지급했다. 

    이같은 최근 뺑소니 교통사고 검거율이 높아진 것는 유류품에 대한 과학수사기법의 발전과 폐쇄회로(CCTV), 블랙박스 등 영상장비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큰 힘이 됐다.

    지난해 11월 청주시 청원구에서 발생한 뺑소니 사망사고 역시 뺑소니 범 검거에 CCTV 역할이 컸다.

    피해자는 사건당일 회사 업무를 마치고 걸어서 퇴근을 하다가 사고를 당했으나 운전자는 피해자를 현장에 둔 채 도주했고 현장에는 ‘안개등 커버’ 한 점만 바닥에 떨어져 있어 미제로 묻힐 뻔 했했다.

    그러나 경찰은 유류품 분석으로 청주시내 1600여대의 동일 차종을 선별한 후 도주로 CCTV분석으로 40여대까지 압축해 사건발생 이틀 만에 충북 증평의 한 공업사에서 수리중인 용의차량을 발견, 범인을 검거했다.
    이같은 높은 검거율과 뺑소니 사고는 반드시 잡힌다는 인식이 확대되면서 전체적인 발생과 사상자는 줄어드는 추세다. 

    2016년 도내 뺑소니 사고는 279건 발생했으나 지난해에는 213건 발생으로 66건이 감소했고 부상자도 344명으로 74명이나 줄어들었다.

    지난해 발생된 뺑소니 사고는 음주운전이 60건으로 전체 뺑소니 사고의 약30%를 차지했다. 이어 처벌에 대한 두려움과 무면허운전 순이었으며 특히 야간시간 대인 오후 8시 이후 주로 주말에 많이 발생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남택화 충북지방경찰청은 “올해는 뺑소니범 검거율을 높이기 위해 지구대와 경찰서간 비상연락망과 광역뺑소니수사체계를 점검해 중요 뺑소니사건이 발생하면 부서를 불문하고 총력 대응체제를 추진하겠다. 또한 검거사례 등 수사기법에 대한 교육과 지방청 교통범죄수사팀의 현장지원으로 검거율을 높여 주민들의 체감치안을 높이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