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우 충북도의회 건설환경소방위원장 “승자 없는 해묵은 소모 논쟁 마침표 찍어야”
  • ▲ 이동우 충북도의회 건설환경소방위원장.ⓒ충북도의회
    ▲ 이동우 충북도의회 건설환경소방위원장.ⓒ충북도의회
    ‘KTX 세종역 신설’ 문제가 또다시 화두에 올랐다. 충북도민의 대부분은 이 문제에 대해 알고 있음은 물론 되풀이되는 논쟁에 대해 피곤함을 토로할 정도이다. 한 마디로 피곤하다.

    2016년부터 7년째 정권이 바뀔 때마다 혹은 선거마다 단골 메뉴로 올라오는 KTX 세종역 신설 문제는 국토부에서 이미 사업 타당성이 없는 것으로 결론이 난 사업이다. 하지만 세종 지역 정치권을 중심으로 잊을만하면 수면으로 떠 오른다.

    명실상부한 행정수도로서 자리를 잡기 위해 세종시 현안이 상당히 산적해 있을 텐데 KTX 오송역이 인접해 있음에도 이 문제가 다시 쟁점화되는 것을 보면 충북의 처지에서는 참으로 난감하고 피로도가 상당하다.

    충북도의회에서는 그동안 KTX 세종역 신설 움직임이 있을 때마다 의회 차원의 대응을 이어왔고 지난 6월 세종시장의 KTX 세종역 신설 발언에 따라 7월에는 ‘KTX 세종역 신설 반대 결의문’을 채택하여 관련 부처에 전달하였다.

    KTX 세종역 신설 문제에 대한 충북의 반대 논리는 간단명료하다. 국토부에서 추진이 중단되었고 고속철도가 저속화되며, 충청권의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는 사업으로 충청권의 상생과 화합을 가로막는 사업이라는 것이다. 더 이상 무슨 말이 필요한가?

    2020년 7월 국토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KTX 세종역은 고속철도 수요, 정거장 안전 등 고속철도 운영 효율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지역 간 갈등이 예상되므로 심도 있는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는 역신설 추진 불가 공식 입장을 내놓았다. 지난 5월 ‘KTX 세종역 신설 관련 공식 입장 요구’라는 민원에 대한 공식적 답변도 수용 곤란하다는 의견이었다.
  • ▲ 잊을만 하면 제기되는 KTX세종역 신설논란이 충북 등 인접 지자체와 갈등이 커지고 있다. 사진은 충북 청주 오송역에 KTX가 정차해 있다.ⓒ뉴데일리 D/B
    ▲ 잊을만 하면 제기되는 KTX세종역 신설논란이 충북 등 인접 지자체와 갈등이 커지고 있다. 사진은 충북 청주 오송역에 KTX가 정차해 있다.ⓒ뉴데일리 D/B
    세종시는 이번 ‘KTX 신설 타당성 연구용역’을 위해 또다시 1억80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 예산을 가칭 ‘오송역과 세종시 사이 이용객 편의 증진을 위한 연구용역’으로 추진해 오송역을 이용하는 세종시민들의 편의를 위한 고민이 더 효율적이지 않은가?

    이번이 처음도 아니고 세종역 신설을 위한 세종시의 끈질긴 도전은 행정수도의 완성이라는 표면적 명분을 위한 것이지만, KTX 세종역 신설이 과연 행정수도의 완성이라는 명분에 합당한 것인지 분명히 판단해야 한다. 충청권 4개 시도의 상생을 저해한다면 명분의 가치 또한 동반 하락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세종역 신설 문제가 잊을만하면 수면으로 살포시 머리를 내어 지역갈등만 조장하고 그 누구에게도 이익은 없는 불편한 이슈 거리로만 남아서는 안 된다. 

    다만, 충북도 입장에서는 이러한 이슈만으로도 지역민들이 지역의 현안에 관심을 가질 수 있으며, 행정적 대응을 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행정력이 일정 부문 성장할 수 있는 기회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고 본다.

    충북도의 역할 또한 필요하다. 소모적 논쟁의 종지부를 찍기 위한 조직적 차원의 노력과 대응, 바로 그것이다. 세종역 신설을 위한 세종시의 움직임에 상시 주목해야 하는 것을 시작으로 국토부-충북도-세종시 그리고 충청권이 머리를 맞대고 세종역 신설만이 행정수도의 완성이 아니라 충청권 상생 도시로 거듭하기 위한 합의가 우선이라는 점을 명확히 해야 한다. 

    KTX 세종역 신설! 
    충청권 지자체간 승자 없는 해묵은 소모 논쟁의 마침표를 이번 기회에 찍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