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직원들과 어상천 농가서 감자캐기 등 봉사활동
  • 류한우 단양군수(왼쪽 세번째)가 1일 취임 1주년을 맞아 직원들과 함께 감자캐기 농촌 일손 돕기를 하고 있다.ⓒ단양군
    ▲ 류한우 단양군수(왼쪽 세번째)가 1일 취임 1주년을 맞아 직원들과 함께 감자캐기 농촌 일손 돕기를 하고 있다.ⓒ단양군

    민선7기 취임 1주년을 맞은 류한우 충북 단양군수가 1일 일손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어상천면 대전리 감자 재배농가를 찾아 농촌 일손돕기에 구슬땀을 흘렸다.

    이날 일손 돕기에는 군 자치행정과, 농업축산과, 농업기술센터, 어상천면사무소, 농기계 인력지원단 등 30여명의 직원이 동참해 감자수확과 비닐제거, 감자 싹 제거, 운송까지 전 과정을 함께 했다.

    류 군수는 매년 봄, 가뭄기 급수지원과 농작물 수확기 고질적인 농촌 일손부족 문제해결을 덜어주기 위해 농촌 일손돕기에 참여해 왔으며 이날 일손돕기는 취임 1주년을 맞아 의미를 더했다.

    군은 올해 안정적인 농업경영을 위해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당초 119명에서 18명을 추가 배정하고 지역 내 다문화 이주여성 가족이 참여토록 해 사업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농가 인력 알선을 위해 2015년 5월 개소한 농산업 인력지원센터는 지난해 4102건의 구인·구직을 알선하며 농번기 일손을 덜고 있다.

    농기계 임대사업소 본소, 북부, 남부지소를 통해 63종 700대의 농기계를 구비하고 영농철 적기 임대를 추진하고 있다.

    군은 농기계 임대사업의 지속적인 수요증가와 농촌지역 간 균형발전을 도모하고자 매포읍 소재 임대사업소 중부지소 추가 설치를 계획하고 있다.

    류 군수는 “현재 우리 농업과 농촌은 고령화, 수입개방, 기후변화 등 당면한 과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농업인 경쟁력 강화, 4차 산업시대 신성장 동력을 위한 고부가 스마트팜 등 관계분야 사업 발굴을 적극 지원해 ‘살맛나는 농업농촌’ 기반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