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주도 MRO’ 사업 추진 제안에 충북도 대응 주목
  • ▲ 청주국제공항 청사.ⓒ뉴데일리 충청본부 D/B
    ▲ 청주국제공항 청사.ⓒ뉴데일리 충청본부 D/B

    국회 김종대 의원(정의당·비례대표)의 항공기 정비(MRO)사업 재추진 제안을 받은 충북도의 향후 대응이 주목된다.

    김 의원은 지난 4일 “정부 주도로 민·관·군 MRO사업을 추진해야 연간 2조 원에 이르는 국부를 막을 수 있고, 충북도와 청주시는 충북경제자유구역 내 ‘청주에어로폴리스’ 지구에 대한 새로운 그림을 그려야 한다”며 충북도의 적극적 대응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충북도에 △주객전도식 사업 계획 중지 △청주공항 중심 소프트웨어 개발 △항공우주 산업 관련 기관 유치 △청주공항 중심 MRO산업 단지 조성 등을 제안했다.

    김 의원은 “현재 충북도가 추진하는 에어로폴리스 사업은 격납고와 항공기 정비창이 빠져 있고 항공사 본사가 전면에 배치되는 계획으로, 자칫 큰 그림을 망칠 수 있다”며 “사업의 전면적 개혁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 주도로 민·관·군이 모두 참여하는 MRO사업 모델을 만들고, 충북도가 이를 정부에 요청해야 한다”며 “가능한 빠른 시간에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 ▲ 에어로K가 도입할 항공기 사진.ⓒ에어로K
    ▲ 에어로K가 도입할 항공기 사진.ⓒ에어로K

    이에 대해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은 5일 아직 구체적으로 확정된 것은 없다는 입장이다.

    김 의원이 제기한 ‘졸속한 사업 계획 전면 중지’ 사항으로 지적받은 에어로폴리스 1지구내 ‘에어로K 입주 확정’은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설명했다.

    충북경자청 임성빈 본부장은 5일 “에어로K가 1지구에 뜻을 두고 있다는 것은 알지만 아직 구체적으로 결정된 바가 없다”며 “다만 에어로K에 사업계획 제안을 요청했고, 에어로K 측에서는 기다려 달라는 대답 외에는 아직 진행된 것이 없다”고 전했다.

    또한 “에어로K에 1지구 전체를 제공하는 것은 에어로폴리스 발전 계획 차원에서 볼 때 효율적이지 않다고 본다”며 “활주로에 계류장이 바짝 붙어있는 공항이 전국적으로 드물어 신중한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본다”고 밝혔다.

    충북도는 에어로K가 에어로폴리스 입주를 위한 사업 계획서를 제출한 뒤에 사업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충북도는 김 의원이 지적한 청주공항 에어로폴리스지구내 MRO산업 조성이라는 큰 그림에는 동의하지만 지자체만의 힘으로는 부치다는 입장이다.

    김 의원의 제안 자체는 좋지만 해당 기업을 설득하고, 공군과 국토교통부를 움직여 MRO산업 단지를 조성하는 것은 말처럼 쉽지 않다는 것이다.

    현재 충북경자청은 대한항공을 비롯 국내 대형 항공사와 외국 대형 MRO관련 기업을 접촉하면서 사업을 끈을 놓지 않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를 통해 1지구는 사업을 전면 보류한 상태이고, 2지구에는 16개 기업과 협약을 맺었다고 전했다.

    특히 현재 개발계획이 진행 중인 3지구는 용역업체를 선정한 상태로 기획재정부에 경제자유구역으로 포함시켜 줄 것을 제안할 방침이다.

    충북경자청은 늦어도 10월까지 기재부가 제안서를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내년 초에는 지구 지정이 이뤄질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하지만 F-35스텔스 전투기와 관련한 사업은 아직 접근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군이 이에 대한 정보를 주지고 않고 전투기 MRO와 관련한 정책도 협의하지 않았다고 설명하고 있다.

    김 의원의 제안이 군과 국토교통부, 충북도와 어떠한 접점을 찾을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