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국회서 충청권 광역철도 운영방안 토론회
  • ▲ 1일 국회에서 열린 충청권 광역철도 운영,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 장면.ⓒ대전시
    ▲ 1일 국회에서 열린 충청권 광역철도 운영,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 장면.ⓒ대전시


    오는 2021년 개통되는 충청권 광역철도 운영주체는 국가가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1일 국회에서 정용기‧박덕흠‧이장우 의원이 공동 주최한 ‘충청권 광역철도 합리적 운영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에서 이같이 제시됐다.

    임철순 대전시 대중교통혁신추진단장은 토론회에서 “충청권 광역철도는 향후 논산에서 청주공항까지 달리는 철도로서 4개 시‧도를 거쳐 106.9km를 운행하게 되는 국가시설의 광역교통시설이다. 국가철도망 역할을 수행하는 점과 안전 및 재난관리측면을 보면 동일한 노선에 시설관리 및 운영주체의 이원화와 안전사고 발생 시 대처능력 약화 우려 및 책임소재 불분명해 국가가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 단장은 이어 “광역철도 업무지침상 연장선, 신설형은 국가가 시행 운영한다고 규정돼 있고 기존선 개량형의 경우는 국가시행하고 지자체 운영으로 되어 있어 불합리해 광역철도관련 규정도 재정비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T/F팀을 구성해 관련지침 개정을 포함한 광역철도의 효율적 운영 방안에 대해 관련 지자체 의견을 수렴해 운영의 안전성, 효율성 등을 다양하게 검토 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대행은 “앞으로 시는 2021년부터 대구권 광역철도를 운영 예정인 대구광역시 및 국토부와도 협력해 충청권 광역철도가 합리적 운영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충청권 광역철도사업은 기존 경부선과 호남선 철도를 활용해 대전, 세종, 충남, 충북 등 4개 광역지자체를 운행하는 전철사업으로 1단계는 계룡~신탄진, 2단계는 신탄진~조치원 구간으로 단계별로 추진되며, 대전~옥천연장은 1단계 사업의 연장사업이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공동 주최한 정용기 의원, 박덕흠 의원, 이장우 의원을 비롯한 정우택 원내대표, 손명수 국토부 철도정책국장, 성영석 한국철도시설관리공단 미래사업기획처장, 권태명 한국철도공사 광역철도본부장, 이용상 우송대 철도경영학과 교수, 이양하 대전도시철도공사 연구개발원장, 철도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