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욱 총장 “동서 X축 균형발전 위한 제2경부고속도 교차점은 남이분기점”
  • ▲ KTX 오송역 전경.ⓒ뉴데일리DB
    ▲ KTX 오송역 전경.ⓒ뉴데일리DB

    이해찬 의원이 세종시에서 무소속으로 7선을 거머쥐며 약속한 공약들이 대부분 인접한 충북과 상충되는 부분이 많아 지역 내 대형 사업들의 추진에 걸림돌이 되지 않을까하는 우려가 벌써부터 나오기 시작했다.

    이 의원의 대표공약중의 하나인 ‘KTX세종역’ 신설은 이미 예비후보 시절부터 쟁점이 돼 당시 더불어민주당 충북지역 후보들도 “말도 안 돼”라며 한목소리로 반대 했었다.

    그러나 7선이된 이 의원의 더민주 복당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국회와 당에서의 막강한 힘을 발휘하게 되면 그의 공약 추진도 빠르게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 지역 간 대립이 불 보듯 뻔한 상황이다.

    물론 충북도 20대 총선에서 4선 의원을 3명이나 배출했다. 또한 더민주의 변재일 의원이 국토위에서 일해 왔기 때문에 큰 역할도 기대되지만 정치적 함수 관계를 어떻게 극복해 갈지 두고 볼 일이다. 

    이 의원은 지난 총선당시 세종시의 언론들이 주최한 후보자 토론회에서 “오송역을 세종의 관문 역으로 만들려고 했는데 오송 주민들의 반대로 무산 됐다”며 “수서발KTX가 증편되면 오송역이 과부화 될 것으로 보여 세종역 신설로 대전과 세종시민의 이용 편의를 높이겠다”고 주장하며 공약의 실현의지를 피력해 왔다.

    ‘KTX세종역’ 설치 예정지역은 ‘KTX오송역’과 불과 15km 거리다. 호남선 분기 점이된 오송역은 지난해 이용객 400만명을 돌파하며 지역 경제 발전의 축으로 성장하고 있는 이때 ‘세종역 건설’의 역풍을 맞지 않을까 우려되는 상황이다.

    ‘KTX오송역’은 충북지역의 민·관이 힘을 합쳐 일궈낸 결과물이며 청주국제공항과 더불어 충북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축이다. 선거 때마다 정치적 논리에 휩싸여 쟁점 아닌 쟁점으로 논란거리가 되고 있어 도민들은 힘 있는 지역 중진을 갈망하게 된다.      

    한편 국토부는 2013년 ‘KTX세종역’ 신설 등의 문제에 대해 인근 ‘KTX오송역’과의 거리와 기능문제 등으로 ‘설치 불가’로 결론낸 바 있다.

  • ▲ 서울~세종 고속도로 노선도(2015년 11월 안).ⓒ국토교통부
    ▲ 서울~세종 고속도로 노선도(2015년 11월 안).ⓒ국토교통부

    20대 총선에서 이 의원의 공약중 충북과 상충되는 또 하나는 ‘서울~세종 고속도로(제2경부고속도) 조기 완공’이다.

    이 도로는 중부권 교통량의 상습적인 정체를 해결하기 위해 2009년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사업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검토되면서 추진됐다.

    정부는 지난해 11월19일 제22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서울과 세종을 연결하는 연장 129㎞(6차로), 총사업비 6조7000억원의 고속도로 건설 사업을 민자 사업으로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전체도로 중 안성~세종 구간(58㎞)은 민간제안과 동시에 일반 민자 사업 절차로 추진해 ‘2020년 착공, 2025년 개통’할 계획이며 충북지역에서도 이 고속도로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연기~오송간 지선을 건설하는 방안도 검토해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애초 이 도로의 건설 목적이 중부권 도로의 혼잡을 피하기 위함으로 볼 때 구리에서 성남을 거쳐 용인과 안성까지는 경부고속도와 중부고속도 사이를 지나며 상습 정체구간 해소에 타당성이 있으나 안성이후 세종까지의 노선은 논란을 일고 있다.

    지도상으로 볼 때 안성에서 충북 진천을 거쳐 남이분기점까지 연결되는 구간이 직선도로다. 남이에서 세종시 인접도로는 이미 조성돼 있기 때문에 접근성과 경제성에서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계획이지만 결국 이 노선은 충남 쪽으로 휘어져 세종으로 들어갔다.

    충남지역에는 연간 수백억의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는 천안~논산간 민자 고속도로가 이미 개설돼 있어 인접한 곳에 또 다른 고속도로를 건설한다는 것은 누가 봐도 쉽게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다.

    결국 세종시의 7선 노장 이해찬 의원이 줄 곳 주장하는 공약들이 이뤄져 가는 것이고 충북은 소외받은 결과를 낳고 말았다.

    이 의원은 후보자 토론에서 “이 사업은 2006년부터 추진한 사업으로 충북의 반대로 늦어지다가 작년에 결정됐다. 그동안 나도 충북도지사를 여러 차례 만나 설득했는데, 당대표 시절 내가 행자위로 가면서 박수현 의원을 국토위로 배치해 마무리 확정까지 역할을 담당하게 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의 말대로라면 제2경부고속도의 노선이 충북을 비켜나 세종으로 꺾여 들어가는 것을 충북도지사가 양보했다는 말이 된다. 당사자 간의 대화 내용을 확인할 수 없지만 이 의원의 말처럼 ‘제2경부고속도로’는 충북을 비껴나 세종으로 향했다.

    또한 20대 총선에서 충북의 주자들은 제2경부고속도에 대한 공약은 하나도 없고 다만 중부고속도로 남이~호법 구간 확장만 주장했다.

    조병옥 도 균형건설국장은 “세종시의 서울~세종 고속도로 건설과 충북권의 중부고속도로 확장 사업이 맞물려 지난해 관련 시도지사들이 모여 공동 추진으로 합의했다”며 “충북도는 남이~호법 구간의 중부고속도로 확장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9월9일 대전·충남·충북·세종의 4개 시도지사는 세종시의 ‘제2경부고속도로’와 충북의 ‘중부고속도로 확장’을 동시 추진하기로 합의하며 사업자체를 나눠 버렸다.

    이 문제에 대해 미래도시개발연구원 이욱 총장은 “제2경부고속도 건설은 경부와 중부고속도의 정체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사업으로 추진되는 만큼 동서 X축 균형발전을 위한 교차점이 남이분기점을 기점으로 연결하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도상으로도 송파에서 남이까지 직선으로 연결하는 게 타당하지만 세종시의 지역이기주의로 고속도로가 직선화되지 못하고 세종으로 구부러졌다”며 “접근성이나 경제성 등 모든 여건은 남이를 기점해야 맞다”고 강조했다.

    충북을 비껴간 ‘제2경부고속도’ 건설 또한 지역의 대형 국가사업과 곧바로 부딪치게 됐다. 이미 포화 상태인 중부선 확장은 지역의 의원들이 특별히 공약하지 않아도, 국가적 차원의 A/S개념으로도 충분히 가능한 사업이다.

    충북지역 경제단체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제2경부고속도’가 충북을 통과해 남이를 기점으로 노선이 확정된다면 인근의 오송역과 청주국제공항의 활성화는 더불어 이뤄질 수 있는 여건이 되기 때문이다.   

    7선의 막강한 이 의원을 상대로 도민들이 다시 길거리로 나서는 극단적인 상황이 발생하기 전에 충북의 정가와 관계기관의 힘 있는 대응이 필요한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