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의원들 “단거리노선 신설”촉구 VS 한국당 “이해찬에 잘 보이려는 것”
  • ▲ KTX오송역에 정차한 고속열차 ‘산천’.ⓒ뉴데일리 충청본부 D/B
    ▲ KTX오송역에 정차한 고속열차 ‘산천’.ⓒ뉴데일리 충청본부 D/B

    KTX호남선 ‘단거리 노선’ 신설을 요구하는 호남권 국회의원들이 국회에서 KTX호남선 직선화를 주장한 가운데 충북은 일단 적극적 대응보다 지켜보겠다는 분위기다.

    31일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무소속 등 호남지역 의원들은 국회에서 모임을 갖고 KTX호남선 단거리 노선 개설을 요구했다.

    이들 호남의원들이 주장하는 단거리 노선(직선화)은 기존의 KTX호남선 천안~오송~공주 노선에서 오송을 거치지 않고 천안~공주 간 직선 노선을 새로 건설하는 것이다.

    충북도에 따르면 이 노선을 새로 개설할 경우 약 3조1000억원의 천문학적인 비용이 발생하지만 시간 단축 효과는 고작 5~6분에 그칠 것으로 분석됐다.

    이날 이들은 “KTX호남선이 오송역을 거치며 추가 시간과 비용이 발생해 호남주민들이 손해를 보고 있다”며 “호남선KTX 노선 직선화를 통해 이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 구간에 세종역도 신설하고, 현재 진행중인 평택~오송간 KTX 복복선화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에 직선노선도 포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미 이들 호남권 의원들의 요구는 국회 국정감사에서 불거진 뒤 충북시민사회단체가 이에 대한 대응을 자제하기로 하면서 충북은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다만, 호남권 의원들의 요구 이후 충북은 단거리 노선이 고려될 경우 최대 피해자가 될 것으로 예상, 긴장 모드에 들어간 상황이다.

    현재 620만명에 달하는 KTX오송역이 크게 위축되고,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 추진 동력이 약화될 것이란 우려에서다.

    하지만 호남권 의원들의 요구는 요구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

    29일 충북민주당 의원들이 해당 부처인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을 만나 호남권 의원들의 주장에 대한 현실성 부재 논리를 확인했기 때문이다.

    김 장관은 충북민주당 의원들과의 만남에서 “KTX세종역 신설이나 호남 의원들이 주장하는 KTX호남선 단거리 노선 신설 주장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의 답변은 KTX세종역 신설을 주장하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호남 정치권에 밀릴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지만 현재 정부의 입장을 공식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하지만 호남권 의원들이 KTX세종역 신설 주장에 편승해 언제 무슨 요구를 해 올지 모르는 상황이어서 충북은 신중한 대응을 유지하겠다는 분위기다.

    바른미래당 주승용 의원을 비롯한 호남권 의원들의 발언이 “민주당을 중심으로 한 앞으로의 정개계편에서 이해찬 대표에게 잘 보이려는 행위”라고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이 논평을 낸 바도 있어 더이상 자극하지 말고 자제할 필요성이 있다는데 무게가 실린 상태다.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 이두영 운영위원장은 “KTX오송역과 호남선은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 건설됐고, 이를 뒤집으려는 시도는 용납될 수 없다”며 “다만 충북이 정부의 공식적인 입장을 확인했고, 호남의원들의 주장이 정치 쟁점화될 경우 충북선철도 고속화 등의 현안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어 최대한 인내하는 방안을 택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