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기준 탈북자 수 3만 805명…거주불명자 900명 안팎
  • 최근 탈북자 임지현(북한명 전혜성)씨 재입북을 계기로 ‘탈북자 신변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경찰청은 주민등록법상 거주불명에 등록된 탈북자의 소재 파악에 나섰다. 사진은 북한 대남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 선전영상에 등장한 탈북자 임지현씨.ⓒ北선전매체 영상 일부
    ▲ 최근 탈북자 임지현(북한명 전혜성)씨 재입북을 계기로 ‘탈북자 신변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경찰청은 주민등록법상 거주불명에 등록된 탈북자의 소재 파악에 나섰다. 사진은 북한 대남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 선전영상에 등장한 탈북자 임지현씨.ⓒ北선전매체 영상 일부

    경찰청이 최근 주민등록기록상 거주지가 불명이 된 탈북자의 소재 파악에 나섰다는 보도에 대해 통일부가 "매년 실시하는 일"이라고 해명했다.

    통일부는 24일 탈북자 지원에 필요한 정보를 현실에 맞추는 차원에서 정부가 연례적으로 실시해왔던 절차라며 과대해석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24일 정례브리핑에서 ‘경찰의 주거불명 탈북자 소재 파악’ 보도와 관련한 질문을 받자 “탈북자 지원에 필요한 정보를 현실에 맞추는 차원에서, 경찰청이 매년 정기적으로 주거불명으로 등록된 탈북자들의 소재를 파악하는 것으로 안다”고 해명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2017년 6월 말 기준으로 주민등록 상 거주 불명으로 등록된 탈북자는 900명 정도”라며 “소재 불명인 탈북자들에 대해서는 지금 경찰이 조사를 진행 중인 상황이며, 구체적인 수치에 대해서는 아직 전달받은 바가 없다”고 덧붙였다.

    지난 6월 기준, 3만 805명으로 집계된 탈북자 가운데 3% 사람들의 소재를 모르는 것이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경찰 등 관계기관과 협조해서 탈북자들의 신변 안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통일부 차원에서는 그와 관련해 밝힐 입장이 없다”고 설명했다.

    최근 北대남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가 임지현 씨의 영상을 공개하고, 북한 보위성이 탈북자들에게 재입북을 유도한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탈북자 또한 우리 국민이므로 국민보호차원에서 보호 조치를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정은 체제 출범 이후 재입북한 탈북자 가운데 북한 선전매체에 등장한 사례는 현재까지 총 25건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들이 자발적으로 ‘월북’했는지 강제적으로 ‘납북’됐는지 여부는 정확히 파악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관련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24일 정례브리핑에서 “경찰청에서 현재 조사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조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알려드릴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