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안 2년째 국회 계류…30일 간 5만명 동의 받아 제출전국민 대상 국회토론회·범시민 100만인 서명운동 전개
  • 대전 유성구가 지난 10일 부산 금정구청에서 열린 전국 원전 인근 지역 동맹 실무회의에 참석해 원자력안전교부세 신설을 논의했다.ⓒ유성구
    ▲ 대전 유성구가 지난 10일 부산 금정구청에서 열린 전국 원전 인근 지역 동맹 실무회의에 참석해 원자력안전교부세 신설을 논의했다.ⓒ유성구
    대전시가 다음달 26일까지 원자력연구개발시설 주변 지역 및 원전 인근 지역 주민 503만 명의 염원인 원자력안전교부세 신설 법안의 조속한 처리를 요구하는 ‘국민동의청원’을 시작했다.

    31일 시에 따르면 이번 청원은 2년째 국회에 계류 중인 원자력안전교부세 신설 법안의 조속 처리를 요구하기 위한 것으로 30일 동안 5만 명의 국민 동의를 받아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국민동의청원은 대전시가 전국원전동맹(원전 인근 지역 23개 기초지자체 협의체)에 제안한 원자력안전교부세 신설 전략 중 하나로 국민동의청원 홈페이지에 접속 후 '원자력안전교부세 신설에 관한 청원'에 들어가 동의하기를 클릭하면 참여할 수 있다.

    또 시와 전국원전동맹은 원자력안전교부세의 조속한 신설을 위해 국민동의청원 이외에도 국회 토론회 개최, 범시민 100만인 서명운동 등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양승찬 시민안전실장은 “주민 안전 확보와 원자력시설에 대한 수용성을 높이고 국비 지원 형평성 문제를 해소해 하나로 원자로 주변 지역에 대한 균형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