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인사 일·성과·능력 중심 단행…캐리어 적절히 조화할 것”“동물원 이전비용 과다·경사도 높아…민자유치 등 종합적 분석” “현금성 복지공약 바람직하지 않아…한정재원 더 긴요한 데 써야”
  • ▲ 이범석 청주시장.ⓒ김동식 기자
    ▲ 이범석 청주시장.ⓒ김동식 기자
    이범석 충북 청주시장이 “시장은 시민을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민들에게 약속한 선거 공약은 반드시 이행하려고 세부 이행 계획을 수립해서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최근 뉴데일리와 가진 인터뷰에서 “취임 후 가장 먼저 한 것은 읍·면·동 주민과의 대화를 통해 시민들과 진정한 소통을 하면서 시민들이 원하고 바라는 것을 신속하게 해결하려고 노력했다”며 운을 뗐다.

    이어 “43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청취한 건의사항 454건 중 절반 이상을 조치 중이다. 나머지는 최대한 대안을 찾아서 시민들이 원하고 바라는 사항에 대해서는 최대한 신속하고 시원하게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옛 시청사 본관동 철거 논란과 관련해 “철거는 이미 선거 때 공약으로 제시했던 것이고 상대 후보도 철거하겠다고 했을 정도로 많은 시민이 철거를 원하고 있다”며 강한 철거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기본적으로 본관은 1965년도에 지은 콘크리트 건물”이라며 “안전진단결과 D등급인 위험 건물로 콘크리트는 일정 기간이 지나면 탄산화된다. 설사 보수를 한다고 하더라도 수명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 시장이 2018년 한범덕 전 시장(더불어민주당)의 본관 존치 결정을 뒤집고, 철거를 전제로 한 신청사 재설계 공모를 새 방침으로 내세우는 이유는 △일본 건축양식 모방 △문화재청 직권등록 언급에 따른 불공정 합의 도출 △증축·구조 변경 △정밀안전진단 D등급 등이다.

    반면 일부 시민사회단체와 더불어민주당 소속 청주시의원들은 이 건물의 문화재적 가치를 주장하며 민선 8기 청주시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그는 “비용 면에서도 존치를 위해서는 정비를 위해 30억 원 이상의 예산이 소요되고, 특히 기존 설계안은 디자인을 중시한 건축 형태로 건축비용이 높게 형성돼 있다. 본관을 철거해 효율적으로 재설계한다면 기존 설계비를 고려하더라도 200억 이상의 예산을 절감할 수 있다”며 철거이유를 상세히 설명했다.

    그러면서 “시청 주변에 많은 땅을 샀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그 공간을 시민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일부 철거를 반대하는 분들의 의견을 수렴해가면서 본관은 존치하지 못하더라도 50년 이상 시민과 공무원들의 애환을 같이 했던 건물이기 때문에 보전 방법에 대해 지금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보존방법과 관련해서는 “일본 강점기 조선총독부건물(독립기념관 철거 부재 전시)처럼 부수더라도 일부 보존하는 방법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 ▲ 이범석 청주시장이 본격적인 추수가 시작된 지난달 17일 휴암동 영농현장을 방문해 직접 벼 수확에 나서며 농민들을 격려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청주시
    ▲ 이범석 청주시장이 본격적인 추수가 시작된 지난달 17일 휴암동 영농현장을 방문해 직접 벼 수확에 나서며 농민들을 격려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청주시
    특히 이 시장은 연말 인사와 관련해서도 언급했다. 이번 인사는 회오리 바람을 동반한 메가톤급 인사로 강력 드라이브를 예고했다.

    이 시장의 무언 속에 도사리는 뚝심을 고려해 볼 때 적재적소에 맞는 인재를 배치해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금까지의 연공서열 중심의 후진적 인사시스템에서 탈피해 새로운 패러다임의 시대적 요구에 따라 조직의 활력이나 경쟁력 측면에서 ‘발탁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질을 발휘하지 못하거나 능력을 인정받지 못하면 당연히 도퇴되고 능력과 지도력을 검증받으면 당연히 해당 분야의 수장으로 데뷔하는 낙관적 인사로 추측된다.

    그는 “두 차례 소폭 인사를 하긴 했지만, 내년 1월 정기인사는 나가는 사람도 있고 해서 인사 폭이 커질 것이 아니냐”며 “제가 취임 후 일과 성과 중심으로 인사를 하겠다고 강조했고, 열심히 일해서 성과를 도출한 직원들과 능력 있는 직원들에게는 당연히 기회를 주겠다. 여기에  캐리어(경험)를 인정 안 할 수 없기 때문에 그것을 적절히 조화해 인사를 하려고 한다”고 귀띔했다.

    원도심 활성화와 관련해서는 “원도심 고도제한 재검토는 활성화를 전제로 추진돼야 한다. 더는 방치하면 안되고, 제 임기 동안에 원도심 활성화 방안을 만들고 추진해 가지 않으면 기회가 없을 것 같다. 그래서 지금 여러가지 프로세스를 어느 정도 해놨다. 원도심 일부는 주거 기능이 들어와야만 활성화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일부 주거 기능도 들어가고, 재개발‧재건축을 유인할 수 있는 그런 위치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청주병원 불법 점유에 관해 이 시장은 “그동안 병원 측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렴하기 위해 ‘시청사 건립 자문위’를 구성해 지원책 마련에 최선을 다해왔으나 상호 간의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며 안타까워했다.

    “병원 측에서 합법적인 범위 내 이전 계획을 제안한다면 신중히 검토해 보겠지만 진척 없이 마냥 기다릴 수만은 없는 상황”이라는 이 시장은 “차질 없는 청사건립을 위해 이와는 별개로 청주병원에 대한 강제집행을 추진하는 등 조만간 법적·행정적 절차를 병행해 추진할 것임”을 시사했다.

    청주 서남부지역의 성장에 걸림돌이 돼 온 청주교도소 이전 문제와 관련해서는 “교도소와 관련 교정시설의 관리 주체인 법무부와 어떻게 협의해서 추진하느냐가 관건인데 민선 8기에는 이전을 확실하게 추진할 수 있게 하려고 현재 법무부와 진지하게 협의하고 있다”고 진행 상황을 설명했다. 

    현재 청주시에서는 청주교도소 이전사업의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전략계획 수립 중으로, 다수의 이전대상지를 고려하고 다양한 사업방식을 검토해 최적의 방안을 도출키 위해 초기 단계부터 법무부와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는 게 시 관계자의 전언이다.

    청주교도소는 1979년 사용 승인된 교정시설로 40년 이상 된 낡고 오래된 시설로 시설면적이 협소해 과밀 수용에 대한 문제를 안고 있어 법무부에서도 충분히 이전에 대해 공감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이 시장은 “물론 교도소 이전은 장기간에 걸쳐 많은 사업비가 드는 쉽지 않은 사업인 만큼 이번에는 확실하고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마련해 최대한 빠르게 추진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청주동물원 이전과 관련해 그는 “미원면 동물원 이전 입지를 보면 경사도가 가파르고 이전 비용도 많이 들어 이전이 쉽지 않아 원점에서 다시 검토해야 할 것 같다. 정확한 분석을 통해 결론을 내리겠지만 일단 문제의 소지가 너무 많기 때문에 민자유치 방식 등 종합적으로 검토해 판단을 내리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했다. 

    끝으로 최근 갈등을 빚고 있는 출산 육아수당 등 현금성 복지공약을 염두에 둔 듯 “한번 시작하면 되돌릴 수 없다는 점에서 현금성 복지공약은 바람직하지 않다. 현금 지원이 달콤할 수 있지만 국가와 지자체 차원에서 봐도 장기적으로 마이너스”라며 “더욱이 청주시가 그렇게 여유 있는 자치단체가 아니다. 한정된 재원으로 더욱 효과 있고 더 긴요한 일에 써야 한다”고 가능한 현금성 복지지원은 줄이겠다는 의중을 내비쳤다.

    충북도가 내년부터 시행 예정인 출산 육아수당 정책이 시·군 반발로 표류 위기에 놓여 있는 가운데 일단 동의서를 낸 6개 지역에서 부분 시행 가능성도 있지만 청주시가 대응 수위를 높이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전체 동의를 전제로 시행을 승인한다는 입장이다.

    인터뷰를 마치며 이 시장은 “민선 8기 청주시정은 ‘더 좋은 청주 행복한 시민’이라는 목표 아래 청주가 크게 성장발전하고 시민 모두의 행복을 위해 시민이 원하고 바라는 것을 최대한 신속하고 시원하게 해결하는 시정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청주시정에 많은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