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등급→4등급까지 확대 국비 64억 확보 3200대 대상
  • ▲ 강원도 춘천시에 위치한 강원도청사.ⓒ강원도
    ▲ 강원도 춘천시에 위치한 강원도청사.ⓒ강원도
    강원도가 내년부터 운송분야 미세먼지 발생물질 감축 강화를 위해 ‘노후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지원 대상을 배출가스 5등급 차량에서 4등급 차량까지 확대·지원한다.

    26일 도에 따르면 지원대상은 매연저감장치가 부착돼 있지 않고 의무보험가입 및 정상운행차량으로 판정된 경우에 한해 지원된다.

    이에 따라 도는 내년 배출가스 4등급 차량 감축을 위한 국비 64억원을 확보했으며 약 3200대를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 대상은 5등급 경유차의 경우 2005년 12월 31일 이전 경유 배출가스 기준 적용 차량(Euro3 이하), 4등급 경유차는 2006년 1월부터 2009년 8월 이전 경유 배출가스 기준 적용 차량(Euro4 이하)이다.

    4등급 경유차 저공해조치 지원사업은 ‘조기폐차’를 하는 경우에 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원금은 보험개발원의 차종별 중고차가액을 기준으로 산정하고 폐차 시와 신차 구입 시 차종에 따라 차등 지원한다.

    2017년도부터 지원해 온 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 저공해조치 지원사업은 환경부 정책 변화에 따라 내년까지만 지원하고 연장 여부는 추후 잔여 물량 등을 검토해 결정할 예정이다.

    아울러 환경부는 매년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이 우려되는 시기에 시행하는 미세먼지 계절관리제(12월 1일부터 다음해 3월 31일) 기간 노후 경유차 상시 운행제한을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수도권(서울·경기·인천)에서만 시행돼 오던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기간 노후차 운행제한 단속을 오는 12월부터 부산시와 대구시를 포함하고 내년 12월부터는 모든 특·광역시까지 확대 실시하며 도단위까지 점진적 확대를 추진한다.

    도는 2개 시․군(춘천, 원주)에서만 운영하던 노후차 운행제한 단속 카메라를 올해 5개 군(영월·평창·정선·철원·양구)까지 설치를 확대하고 2024년까지 도내 전 시·군에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김경구 녹색국장은 “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의 저공해조치 지원종료 및 운행제한 단속지역 확대 등 노후경유차의 운행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며 “아직까지 저공해 조치를 하지 않은 5등급 경유차 소유주 분들은 지원기간이 종료되기 전에 시․군 담당부서에 문의·신청, 신속한 저공해조치를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